곡선의 길이를 측정하는 기구. 선단의 작은 차륜(車輪)의 회전에 따라 중앙부 지시반의 지침이 회전하며, 경과된 호(弧)의 길이가 표시된다.
[1] 항만 : 계선안(繫船岸)에는 에이프런상의 하역 작업 등에 있어서 하역 기계나 차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커빙을 설치해야 한다. [2] 철도 : 선로의 종단(終端)에 있어서 차량의 과속 주행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설비. 그 구조는 사용 장소에 따라 제 1종, 제 2종, 제 3종으로 분류되는데, 제 1종은 자갈을 쌓아올린 것으로, 안전 측선의 종점에 사용되며, 제 2종, 제 3종은 대개 레일을 가공하여 만든 것이 많고 측선의 종점에 사용되
개인용 컴퓨터나 단말의 스크린 상에서 입력 위치를 나타내는 마크. 1문자분의 장방형 마크나 언더라인을 점멸시키는 경우가 많다.
자연 해안, 특히 결궤성(決潰性) 해안에 있어서는 해안선이 호상(弧狀)의 출입을 하는 수가 많다. 이와 같은 호상 해안선을 커스프라 한다. 커스프는 대개의 경우 그 바다에 있는 호상의 모래톱과 서로 대응하고 있다. 형상은 30 ~ 50m 간격의 호상 해안선이 연속해 있고 더욱 300 ~ 500m 의 큰 간격의 출입을 하고 있는 것이 있다. 생성 원인에는 두가지 설이 있으며, 하나는 이안류(離岸流)가 생기는 위치에서 좌우 양측의 흐름이 집중하기 때
댐의 기초암반내에 연속된 그라우트 커어튼을 형성하여 저수지에서의 침수류를 방지할 목적으로 댐의 상류면 바로 밑에 시공하는 그라우팅이나 시공 후에 루젼 테스트(lugon test)에 의해 소정의 루젼 값에 대한 도달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1] 종이. 천 기타 얇은 재료를 자르는 작은 칼. [2] 철근을 절단하는 기계. [3] 선 등을 절단하는 볼트 클리퍼. [4] 포장을 절단하는 기계. [5] 펌프 준설선의 흡사관(吸砂管)의 선단에 토사를 깎아 내어 취하기 위한 회전식 토절기(土切機)가 붙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토절기를 커터라 한다. 이것은 강철제이며, 형식은 칼 끝이 열려 있는 개방식과 닫혀 있는 폐쇄식의 두 종류로 대별된다. 전자는 일반적으로 점토질에 적합하고, 후자
실드 머신의 선단부에 부착하는 장치로, 토사의 절삭을 주목적으로 하여 절삭을 하는 것의 1축 압축 강도에 따라서 비트의 재질을 바꾸어 장비하는 것.
실드 머신 면판에 장비한 비트로 지반을 절삭하기 위해 필요한 전달력.
콘크리트나 모래 등을 호퍼나 슈트로부터 소량씩 받아 목적지까지 인력에 의해 운반하기 위한 소형의 손수레. 1륜식과 2륜식이 있다. 고양이 차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