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콘크리트 원기둥 공시체의 상면 다듬질로서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타입 후 적당한 시기 [경련(硬練) 콘크리트에서는 2 ~ 6시간 후, 연련(軟練) 콘크리트에서는 6 ~ 24시간 후]에 공시체의 상면에 w/c27 ~ 30%[초조강(超早强)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34 ~ 37%]의 연치(練置) 시멘트풀로 평활하게 다듬질을 한다. 급한 경우에는 유황이나 석고를 이용하여 캐핑을 한다. - sulfur capping [2] 일반적으로 물건
캔트는 통과하는 차량의 평균 속도에 대응하는 양만큼 설정하지만 평균 속도 이상의 고속 열차가 통과할 때는 캔트가 부족하게 되며, 이 부족량을 캔트 부족량이아 부른다.
캔트는 평균속도에 대응하는 량을 부치는데 고속도로 운전을 하면 캔트는 부족된다. 이 때의 열차속도에 대응하는 캔트량에서 존재의 캔트량을 뺀 값을 캔트의 부족량이라 한다.
열차가 곡선부를 통과할 원심력에 의해 바깥으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곡선부에 대한 바깥 쪽의 레일을 높게 하는 것이다. 캔트량(C)은 (CG/127R)·V2(R : 곡선반지름(m)·G : 궤도간(mm), V : 열차속도(km/h)(일반적으로 제곱 평균을 이용한다.) 열차정지시의 전복을 막기 위해서 최대량을 제한하고 있다.
한 끝이 고정 지지되고, 다른 끝이 자유로운 보.
게르버 형식의 교량에서 현수 거더를 포함하는 경간.
한쪽 끝이 고정되고 다른 쪽 끝은 자유롭게 되어 있는 슬래브.
주구조에 게르버 구조를 응용한 트러스교.
Gerber bridge
교량 가설에서 중간을 지지하지 않고 양쪽 기슭의 교대 또는 교각에서 경간의 중앙을 향하여 주(主)보 또는 주구(主構)를 캔틸레버식으로 돌출시켜 가설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