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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공시 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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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시공 속도는 일하는데 필요한 손실시간 즉 정상손실시간을 차이한 시공속도이다. 정상시공 속도는 능력의 비교나 기계의 조립을 검토할 때 사용하고 장기간의 속도로서는 적당치 않다.
진행파가 직립한 벽에 부딪히면 반사하여 형은 동일하나 방향이 반대인 진행파가 생긴다. 이 2개의 파가 합쳐지면 y (H/2)sin{(2π/L)(x-ct)} + (H/2)sin{(2π/L)(x+ct)} H sin(2πx/L) cos(2πct/L)로 된다. 이것은 진폭이 장소에 따라 변하는 파이다. L은 파장, x0, L/2, L, 3L/2, ....에서는 진폭은 0이 되며, 그 중간에서 최대의 진폭 H를 보여준다. 수면형은 상하로 움직이기만 하고 진행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파를 정상파라 한다. standing wave
모래사장과 특정 수면과 맞닿는 선. 평균 만조면과 맞닿는 선은 만조 정선이다.
육지면과 해수면과의 만나는 선. 만조시의 정선을 만조 정선, 간조시의 정선을 간조 정선이라 한다. 정선은 해면의 승강 또는 해변의 전진. 후퇴에 따라 항상 변동하고 있다. 이 정선의 변동을 앎으로써 표사량의 추정, 해안 침식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 coast, beach
터널 굴착 공법의 하나로, 원칙적으로 상부 반단면의 굴착 복공(覆工)이 끝난 후 하부 반단면을 시공하는 공법. 동력 설비 등이 소규모이고 노무자가 적어도 된다고 하는 이점이 있으나 전체 공정이 길 뿐만 아니라 타이어 방식에 의해 파낸 흙을 운반하는 경우 트래피커빌리티(주행성)의 저하나 아치 콘크리트 각부(脚部)의 지지 지반이 약화된다고 하는 결점이 있기 때문에 연장이 비교적 짧은 터널에서 공기상의 문제가 없고 지질이 비교적 양호할 때에 이용되는 수가 많다.
지하발전소나 석유 비축 탱크의 지하 대공동의 상부 단면을 벌리기 위해 단면 중앙 정부에 둔 도갱.
터널 굴착에 있어서 꼭대기부의 도갱부터 굴착하는 방식. 이 방식은 버력의 운반이 불편하다. 버력이란 굴착토, 암석 등을 말한다.
최초에 터널 상부에 도갱을 만들고 도갱을 넓혀서 위의 절반 단면을 굴착한 다음 아아치부의 지보공을 세워 넣는다. 상부 반단면을 굴착한 후에 하부 절반을 굴착한다.
정수장에서 만들어진 수돗물을 가리키는 말. 정수장에 유도된 물을 염소처리하여 철, 망간, 암모니아, 병원균 등을 제거하고 응집 침전시킨다. 그 뒤 모래여과 후 염소처리로 염소의 농도를 조정하여 정수로 급수하게 된다.
원수를 사용할 물의 수질 기준에 합격하는 수질로 정화하는 것. 일반적으로 양수장에서 침전. 여과. 소독의 3과정을 거쳐 정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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