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 지표명
- 대중교통이용 만족도
- 관리부서
- 공공교통정책과(051-888-3892)
- 자료원
- 부산사회조사(통계빅데이터담당관)
- 산출주기/업데이트 시기
- 홀수년도 12월 발표
연도별 실적
구분 | ‘13년 | ‘15년 | ‘17년 | ‘19년 | ‘21년 | ‘23년 | ‘25년 |
---|---|---|---|---|---|---|---|
시내버스 만족도(%) | 30.9 | 44.5 | 51.2 | 56.6 | |||
도시철도 만족도(%) | 47.1 | 58.3 | 63.2 | 67.3 | |||
택시 만족도(%) | 15.9 | 30.5 | 30.1 | 36.9 |
※ 관련 정책(근거) : 민선7기 대중교통 혁신계획(2018~2021)
지표설명
○ 지표개념: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
○ 산출방법: 부산사회조사(설문조사) ※전체 항목 중 만족(매우만족, 약간만족) 비율
세부내용
○ 2013년~2019년 버스 이용 만족도 조사표
구분 | 만족도 | 세부내역 | ||||
---|---|---|---|---|---|---|
매우만족 | 약간만족 | 보통 | 약간불만족 | 매우불만족 | ||
2015 | 44.5 | 10.8 | 33.7 | 44.1 | 8.5 | 3.0 |
2017 | 51.2 | 12.9 | 38.3 | 38.9 | 7.6 | 2.3 |
2019 | 55.6 | 15.3 | 41.3 | 34.5 | 6.5 | 2.4 |
○ 2013년~2019년 도시철도 이용 만족도 조사표
구분 | 만족도 | 세부내역 | ||||
---|---|---|---|---|---|---|
매우만족 | 약간만족 | 보통 | 약간불만족 | 매우불만족 | ||
2015 | 58.3 | 18.6 | 39.7 | 36.0 | 4.3 | 1.3 |
2017 | 63.2 | 21.4 | 41.8 | 31.9 | 3.8 | 1.1 |
2019 | 67.3 | 23.0 | 44.3 | 27.8 | 3.5 | 1.4 |
○ 2013년~2019년 택시 이용 만족도 조사표
구분 | 만족도 | 세부내역 | ||||
---|---|---|---|---|---|---|
매우만족 | 약간만족 | 보통 | 약간불만족 | 매우불만족 | ||
2015 | 30.5 | 6.5 | 24.0 | 50.6 | 14.3 | 4.6 |
2017 | 30.1 | 6.7 | 23.4 | 49.4 | 14.8 | 5.6 |
2019 | 36.9 | 9.0 | 27.9 | 45.8 | 12.4 | 4.9 |
- 지표상황
- 전반적 증가(인프라 확충, 이용편의성 증진)
정책 정보
○ 핵심정책명:‘사람․안전중심’민선7기 대중교통 혁신계획(2018.10.15.)
-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 도시철도서비스 제고, 광역철도망구축, 인프라확충
- 버스운영 개선: 버스노선 전면개편,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BRT 추진
- 환승편의 제고: 환승승강장과 도시철도역간 보호지붕 설치, 환승편의시설 확충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인센티브)어린이 무료화, 조조할인, (수요관리)승용차 요일제 등
○ 기타정책명: 택시운송사업 발전 계획(안) 추진계획(2017.06.19.)
- 경쟁력 향상: 택시감차사업, 공공택시 환승할인제 시행, 택시카드결제 활성화 지원
- 운수종사자 근로여건 개선: 택시종사자 희망키움사업, 택시베이 설치 등
- 택시서비스․안전관리 강화: 청결한 택시만들기 운동, 불법운행 합동단속팀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