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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안함)도시

지표명
대중교통이용 만족도
관리부서
공공교통정책과(051-888-3892)
자료원
부산사회조사(통계빅데이터담당관)
산출주기/업데이트 시기
홀수년도 12월 발표

연도별 실적

대중교통혁신계획(구분,13~25년으로 구성된 표)
구분 ‘13년 ‘15년 ‘17년 ‘19년 ‘21년 ‘23년 ‘25년
시내버스 만족도(%) 30.9 44.5 51.2 56.6
도시철도 만족도(%) 47.1 58.3 63.2 67.3
택시 만족도(%) 15.9 30.5 30.1 36.9

※ 관련 정책(근거) : 민선7기 대중교통 혁신계획(2018~2021)

지표설명

○ 지표개념: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

○ 산출방법: 부산사회조사(설문조사) ※전체 항목 중 만족(매우만족, 약간만족) 비율

세부내용

○ 2013년~2019년 버스 이용 만족도 조사표

버스 이용 만족도 조사표(구분, 만족도, 세부내역으로 구성된 표)
구분 만족도 세부내역
매우만족 약간만족 보통 약간불만족 매우불만족
2015 44.5 10.8 33.7 44.1 8.5 3.0
2017 51.2 12.9 38.3 38.9 7.6 2.3
2019 55.6 15.3 41.3 34.5 6.5 2.4

○ 2013년~2019년 도시철도 이용 만족도 조사표

도시철도 이용 만족도 조사표(구분, 만족도, 세부내역으로 구성된 표)
구분 만족도 세부내역
매우만족 약간만족 보통 약간불만족 매우불만족
2015 58.3 18.6 39.7 36.0 4.3 1.3
2017 63.2 21.4 41.8 31.9 3.8 1.1
2019 67.3 23.0 44.3 27.8 3.5 1.4

○ 2013년~2019년 택시 이용 만족도 조사표

택시 이용 만족도 조사표(구분, 만족도, 세부내역으로 구성된 표)
구분 만족도 세부내역
매우만족 약간만족 보통 약간불만족 매우불만족
2015 30.5 6.5 24.0 50.6 14.3 4.6
2017 30.1 6.7 23.4 49.4 14.8 5.6
2019 36.9 9.0 27.9 45.8 12.4 4.9
지표상황
전반적 증가(인프라 확충, 이용편의성 증진)

정책 정보

 ○ 핵심정책명:‘사람․안전중심’민선7기 대중교통 혁신계획(2018.10.15.)

  -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 도시철도서비스 제고, 광역철도망구축, 인프라확충

  - 버스운영 개선: 버스노선 전면개편,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BRT 추진

  - 환승편의 제고: 환승승강장과 도시철도역간 보호지붕 설치, 환승편의시설 확충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인센티브)어린이 무료화, 조조할인, (수요관리)승용차 요일제 등

○ 기타정책명: 택시운송사업 발전 계획(안) 추진계획(2017.06.19.)

  - 경쟁력 향상: 택시감차사업, 공공택시 환승할인제 시행, 택시카드결제 활성화 지원 

  - 운수종사자 근로여건 개선: 택시종사자 희망키움사업, 택시베이 설치 등

  - 택시서비스․안전관리 강화: 청결한 택시만들기 운동, 불법운행 합동단속팀 운영

자료관리 담당자

총무과
이윤희 (051-888-1215)
최근 업데이트
2022-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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