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 지표명
- 교통혼잡비용
- 관리부서
- 공공교통정책과(051-888-3905)
- 자료원
- 한국교통연구원
- 산출주기/업데이트 시기
- 3년주기
연도별 실적
교통혼잡비용
(부산)
'14년 : 3.68조원
'15년 : 3.71조원
'16년 : 3.74조원
'17년 : 3.96조원
'18년 : 4.25조원
지표설명
○ 지표개념 : 연간 교통혼잡비용
○ 용어정의
- 교통혼잡비용 :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이 교통혼잡으로 인해 정상속도 이하로 운행함으로써 발생하는 시간가치의 손실과 차량운행비의 증가 등과 같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총체적인 손실 비용
○ 산 출 식 : 교통혼잡비용은 차량운행비용과 시간가치비용의 합으로 이루어 짐
- 차량운행비용 : 고정비(인건비, 감가상각비, 보험료 등), 변동비(연료소모비, 유지정비비 등)
- 시간가치비용 : 수단별(승용차,버스), 목적별(업무,비업무) 재차인원의 시간가치비용 적용
○ 발표시기 : 매년 말 내지 연초
세부내용
시도 | 교통혼잡비용(조 원) | 시도 | 교통혼잡비용(조 원) | ||
교통혼잡비용(전국대비 비율) | 순위 | 교통혼잡비용(전국대비 비율) | 순위 | ||
경기 | 18.36 (27.1%) | 1 | 서울 | 13.11 (19.3%) | 2 |
부산 | 4.25 (6.3%) | 3 | 인천 | 3.95 (5.8%) | 4 |
경남 | 3.76 (5.5%) | 5 | 대구 | 3.71 (5.5%) | 6 |
경북 | 2.75 (4.1%) | 7 | 광주 | 2.55 (3.8%) | 8 |
충남 | 2.51 (3.7%) | 9 | 대전 | 2.39 (3.5%) |
- 지표상황
- 2017년 시도별 교통혼잡비용 추정결과
정책 정보
○ 핵심정책명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 체계 구축 및 승용차요일제 운영 등 교통수요관리 강화
○ 기타정책명 : 최첨단 미래형 신교통수단 발굴·도입
- AI·자율주행·빅데이터 등 첨단ICT 기술 이용한 신교통수단 발굴·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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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리 담당자
- 총무과
- 이윤희 (051-888-1215)
- 최근 업데이트
- 2022-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