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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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일본 등 8월 한시적 무비자 입국 대응 홍보마케팅 추진관광진흥과 | 장지영 | 051-888-5206 | 2022-08-10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일본, 대만, 마카오에 대한 정부의 8월 한시적 무비자 특별시행에 대응하여 부산관광공사(사장 이정실)와 함께 다양한 홍보마케팅에 나선다고 밝혔다. 정부의 특별시행에 따라 지난 4일부터 8월 한 달간 일본, 대만, 마카오 관광객의 무비자 입국이 허용됨에 따라 시와 부산관광공사는 해당 국가 관광객 유치를 위해 8월 한 달간 환대캠페인을 추진하고, 각종 프로모션을 시행한다. 먼저, 오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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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부산시민 국제거래 소비자피해 824건… 17개 시도 중 세 번째소상공인지원담당관 | 박연홍 | 051-888-2143 | 2022-06-14최근 부산에 거주하는 A 씨는 해외 구매대행으로 구입한 의류의 크기가 맞지 않아 사업자에게 반품 및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해외 배송 상품이라는 이유로 이를 거부당하였다. 해외직구가 활발해지면서 이처럼 국제거래 관련 소비자피해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국소비자원의 「2021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동향 분석*」에 따르면, 부산 지역 소비자상담은 824건(6.0%)**으로 17개 시도 중 세 번째로 많은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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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신발·의류·세탁 소비자분쟁 대응 방안 모색한다!소상공인지원담당관 | 박연홍 | 051-888-2143 | 2022-06-13부산시(시장 박형준)가 내일(14일) 오후 3시, 12층 국제회의장에서 「신발·의류·세탁 소비자 문제 개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부산시와 한국소비자원,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부산지회가 공동으로 신발 산업의 메카인 부산의 소비자 이슈를 발굴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신발·의류·세탁 소비자분쟁… 사업자 과실 높지만, 취급 정보 분실로 인한 소비자피해 잦아 신발·의류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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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형상품권·유사투자자문 관련 소비자피해 대폭 증가소상공인지원담당관 | 박연홍 | 051-888-2143 | 2022-02-27부산시(시장 박형준)와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이 공동 발표한 「2021년도 부산지역 소비자 상담 정보 분석」에 따르면, 2021년 한 해 동안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부산지역 소비자 상담 건수는 4만1천626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6.6% 감소한 수치로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생활의 변화, 위축 등의 이유로 분석된다. * 1372 소비자상담센터: 10개 소비자단체, 16개 광역시·도 지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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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어르신 휴대폰 계약 소비자피해예방 활동 전개소상공인지원담당관 | 박연홍 | 051-888-2143 | 2022-01-0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올해부터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휴대전화를 계약할 때 발생하는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예방 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계약서 핵심 내용을 요약한 요약서를 큰 글씨로,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해 작성하여 고령자들의 휴대전화 가입내용을 쉽게 인지하게 하겠다는 목적이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부산시 60세 이상 휴대전화 관련 소비자상담 건수는 지난 2020년 3,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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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제26회 소비자의 날 기념행사 개최소상공인지원담당관 | 박연홍 | 051-888-2143 | 2021-11-28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소비자단체는 12월 3일 ‘제26회 소비자의 날’을 맞아 소비자의 권리의식을 신장하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정보전시회」와 「소비자의 날 기념 토론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34돌을 맞는 「소비자정보전시회」는 서면 중앙몰 일원(서면 롯데백화점 지하분수대 앞)에서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부산지회(회장 조정희)의 주관으로 개최된다. 전시회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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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배달앱 동백통, 소비자 체험단 통해 탄탄하게 간다!소상공인지원담당관 | 김신욱 | 051-888-4742 | 2021-09-30부산시(시장 박형준)가 부산 공공모바일마켓앱 ‘동백통’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 체험단을 운영해 시범 테스트에 나선다. 부산시는 동백통 앱 개발을 완료하고, 9월 말부터 시범 운영할 예정이었으나 소비자와 가맹점의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고, 앱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 체험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소비자 체험단은 시범운영 권역인 연제구민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2일부터 부산 동백통 홈페이지(ww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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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투자자문·주식 관련 소비자피해 대폭 증가소상공인지원담당관 | 박연홍 | 051-888-2143 | 2021-09-01부산시(시장 박형준)와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발표한 「2021년도 상반기 부산지역 소비자 상담 정보 분석」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동안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부산지역 소비자 상담 건수는 1만9천582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13.7% 감소한 수치로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생활의 변화, 위축 등의 이유로 분석된다. * 1372 소비자상담센터: 10개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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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부산시 소비자상담, 코로나19 품목 대폭 증가소상공인지원담당관 | 박연홍 | 051-888-2143 | 2021-02-17부산시(시장 권한대행 이병진)와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발표한 「2020년도 부산지역 소비자 상담 정보 분석」에 따르면, 2020년 한 해 동안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부산지역 소비자 상담 건수는 4만4,534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대비 5.5% 감소한 수치로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생활의 변화, 위축 등의 이유로 분석된다. * 1372 소비자상담센터: 10개 소비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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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식장’ 관련 소비자 피해… 부산시, 적극 구제 나선다!소상공인지원담당관 | 박연홍 | 051-888-2143 | 2020-08-25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전국적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강화되면서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의 피해상담이 끊이지 않자 결혼식장 관련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나선다. 부산시 소비생활센터 조사에 따르면, 올해 들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예식장 관련 소비자상담은 전체 5,350건이며 그중 부산시민이 접수한 상담은 229건으로 4.3%를 차지하는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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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예식업계 종사자 및 소비자 상생에 적극 나선다!여성가족과 | 김정대 | 051-888-1602 | 2020-08-23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한 예식(뷔페 포함) 분야 분쟁과 이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구제하기 위해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결혼식 참석인원을 50인 미만으로 제한하고 결혼식장 뷔페 운영을 중단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예식 분야에 취소 위약금 문제 등 많은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소비자가 사업자의 과도한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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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섬유‧세탁 소비자피해 적극 구제 나선다!소상공인지원담당관 | 박연홍 | 051-888-2143 | 2020-08-14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그동안 섬유·세탁 관련 분쟁을 심의하는 전문단체가 없어 분쟁 해결에 어려움이 많았던 시민들을 위해 추경 예산을 확보하여 오는 9월부터 관련 분쟁을 전문적으로 심의・조정하는 민간단체를 육성지원 한다고 밝혔다. 의류나 기타 섬유제품들은 모든 소비자가 사용하는 필수품이기 때문에 구매, 사용, 세탁에 있어서 소비자 분쟁 비중이 높은 품목이다. 섬유·세탁 분야에서 소비자 불만이 높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