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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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수도권 최초 광역철도! 양산 웅상 10분대, 울산 신복 30분대 생활권 실현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 부서명
- 물류정책과
- 전화번호
- 051-888-7621
- 작성자
- 최홍석
- 작성일
- 2023-05-09
- 조회수
- 906
-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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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제목
- ◈ 5.9. 오전 개최된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타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부산 노포에서 월평, 양산 웅상을 거쳐 울산 KTX역에 이르는 연장 48.8km 규모의 철도… 총사업비 3조 424억 원이며 2030년 개통 목표 ◈ 박형준 시장, “예비타당성조사 등 남은 행정절차도 원활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토부와 경남, 울산 등 관련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하고 대응해 나갈 것”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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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도자료(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hwp (文件大小: 666 KB, 下载 : 176次数) 预览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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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9일) 오전에 개최된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가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구상 단계부터 5년 만에 이뤄낸 쾌거다. 특히, 지난 2021년 7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이후,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련 지자체와 국토위 소속 정동만 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정치권과 적극 협력해 이뤄낸 성과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부산 노포에서 월평, 양산 웅상을 거쳐 울산 KTX역에 이르는 연장 48.8km 규모의 철도다. 총사업비는 3조424억 원이며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부산 노포에서 양산 웅상까지 10분대, 울산 신복로터리까지 30분대, 울산 KTX역까지는 5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동해선과 향후 개통 예정인 부전마산선과 함께 부울경 1시간 생활권 조성의 인프라로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시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철도로, 이번 예타 대상사업 선정이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응할 남부권의 새로운 성장축 구축의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는 의미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할 첫 비수도권 광역철도인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가 이번 대상사업 선정으로 본궤도에 올랐다”라며, “향후 진행될 예비타당성조사 등 남은 행정절차도 원활히 통과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토부와 경남, 울산 등 관련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하고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으며, “이번 대상사업 선정으로, 기장군의 현안인 도시철도 ‘정관선’의 추진도 보다 탄력을 받게 됐다”라고도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