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 적극행정 실행을 위한 23개 실천과제 추진 -
부산시, 적극행정 활성화로 일 잘하는 공직문화 조성
- 부서명
- 규제혁신추진단
- 전화번호
- 051-888-2594
- 작성자
- 배재원
- 작성일
- 2023-05-01
- 조회수
- 494
- 공공누리
-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부제목
- ◈ 우수공무원 선발 및 특전 확대, 면책제도 활성화, 소극행정 근절 등 23개 실천과제를 중심으로 공직사회 적극행정 구현 ◈ 적극행정을 시정운영의 핵심동력으로 확산… 일 잘하는 분위기 조성을 통한 현안과제 신속해결 촉진
- 첨부파일
-
- 0501 보도자료(부산시, 적극행정 활성화로 일 잘하는 공직문화 조성).hwp (파일크기: 236 KB, 다운로드 : 81회) 미리보기
- 내용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적극행정을 활성화시켜 일 잘하는 공직 분위기 조성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부산시 적극행정을 체감할 수 있도록 ‘2023년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기관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문화 조성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 및 지원 확대 ▲소극행정 예방 및 혁파 ▲적극행정 참여 및 소통 강화 등 5대 전략, 23개 실천과제로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 기관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문화 조성
적극행정 문화 조성을 위해 부서별 ‘적극행정 리더’를 지정하여 유기적 참여체계 구축을 통한 사례 발굴 및 홍보 등 적극적 업무추진을 촉진한다. ‘찾아가는 적극행정 컨설팅단’ 확대 운영을 통해 구‧군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민간까지 방문대상을 넓히는 등 기관 간 적극행정 격차 해소 및 성과 제고를 도모한다.
■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강화
양질의 사례 발굴 등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을 내실화하고, 우수성과자 특전을 확대하는 등 적극행정 공무원에 대한 보상도 강화한다.
■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 및 지원 확대
면책심사 지원 등 적극행정 공무원 권리보호를 위해 ‘적극행정 면책보호관’을 지정하고, 법률지원가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침’을 본격 운영하는 등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제도를 추진한다.
■ 소극행정 예방 및 혁파
‘소극행정신고센터’ 민원처리 실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련 사례를 전파하는 등 소극행정 예방과,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사례 발생시 징계 양정기준에 따라 엄정 조치하는 등 소극행정 근절을 위한 노력도 계속한다.
■ 적극행정 참여 및 소통 강화
청년층의 아이디어 제안 등 시책 참여 기회 제공을 위해 ‘적극행정 청년 서포터즈’를 구성‧운영하고, 주민의 목소리를 청취․반영할 수 있는 창구인 ‘적극행정 주민 모니터링단’을 도입‧운영하는 등의 제도 신설로 적극행정 주민 체감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며, 또한 ‘적극행정 홍보 위크’(매월 넷째 주 집중 홍보 주간 지정) 운영, 카드뉴스·동영상·리플릿․사례집 제작․공유 및 누리소통망(SNS) 등 홍보 채널 다양화, 구군·공기업과의 ‘적극행정 책임관 회의’ 및 합동 워크숍, 캠페인 등을 통해 적극행정 붐업에도 나설 계획이다.
시는 이번에 수립한 적극행정 실행계획 이행사항을 분기마다 점검하고 계속해서 보완 및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 상황이 지속되면서 특히 민생경제가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이럴 때일수록 위기 극복을 위해 일 잘하는 공직문화가 절실하다”며, “지속해서 적극행정을 강조해 온 만큼 올해는 적극행정의 내실을 다지고 외연을 넓혀 나가겠다. 한 단계 강화된 적극행정으로 일 잘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