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소상공인에 시름 덜어주는 온라인 통합마켓앱 출시 1주년 성과 -

부산 착한 공공배달앱 동백통, 누적 매출 42억 원 달성!
부서명
소상공인지원과
전화번호
051-888-4784
작성자
김지민
작성일
2023-01-20
조회수
78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지역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상거래 경영부담 완화를 위한 부산 공공배달앱‘동백통’출시 1주년 맞아 … 가입비·홍보비·중개수수료 제로(ZERO) 정책 기반으로 온라인 판로 확대에 기여 ◈ 출시 1주년 성과 … 누적 매출액 42억 원, 가맹점 8,000여 개 입점, 앱 다운로드 23만 건 돌파 ◈ 동백통에서 동백전 충전금 결제 시 추가 5% 포함 총 10% 캐시백, 설 명절맞아 연휴기간(1월21일~24일까지) 3천원 할인쿠폰 이벤트 진행 등 시즌별 다양한 혜택까지 제공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해 1월 19일 출시한 부산 공공배달앱 ‘동백통’이 1주년 기준 누적 매출액 42억 원 달성, 가맹점 8,000여 개 입점, 앱 다운로드 수 23만 건 돌파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판매채널을 중심으로 유통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독과점 체제를 형성한 민간배달앱 시장의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해 부산시는 지난해 1월 19일 동백통을 출시하였다.

 

  동백통은 전국 최초 식음료점·전통시장·지역기업 제품 쇼핑몰을 아우르는 온라인 통합마켓앱으로, 입점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가입비, 광고비, 중개수수료 제로(ZERO) 정책을 기본 방침 운영하고 있다. 울며 겨자 먹기로 민간배달앱을 사용해오던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월별매출액과 가맹점수도 꾸준히 증가하는 등 존재감을 키워나가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기 위해 지역화폐 동백전 충전금으로 결제 시 5% 추가 환급금(캐시백)을 포함하여 총 10% 환급금(캐시백) 제공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으며, 요즘 장보기 물가가 많이 올라 시민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설연휴 기간(1월 21일부터 24일까지) 설날맞이 3천 원 할인쿠폰 이벤트 진행 등 시즌별 마케팅과 판촉 행사를 적극적으로 기획하여 사용자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프랜차이즈 등 가맹점을 적극적으로 입점시키고, 품목을 다양화하여 소비자 혜택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연말까지 ▲가맹점 수 1만 2천 개 ▲누적 매출액 150억 원 이상 달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체와 연계하고, 우리동네 매장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동백통을 널리 알려 성공적인 정착을 이끌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최근 고금리·고물가로 소비가 위축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동백통은 온라인 판로를 확대할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동백통에 온라인 쇼핑 기능을 강화하고 부산시 정책과 연계한 다양한 소비자 할인 행사를 진행하여 착한 소비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동백통 가맹점은 상시 모집하고 있으며, 가맹점 신청은 동백통 누리집(www.busandbt.com)을 통해 입점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동백통 서비스센터(☎1899-442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