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시민의 힘으로 코로나19 위기극복’ 제25차 「비상경제대책회의」개최 -

부산시, 지산학 협력으로 기업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인재 지원한다!
부서명
지산학협력과
전화번호
051-888-6777
작성자
한지민
작성일
2022-03-15
조회수
80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3.15.(화) 08:00 박형준 시장 주재,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경제대책회의 열어 ◈ 지산학 협력을 통한 기업인재 지원방안 논의… 2026년까지 5개 전략 18개 과제에 총 5천9백억 원 투입해 5만여 명의 인재 양성하고, 이 중 2만 5천여 명을 교육 후 취업 연계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15일) 오전 기업, 학계, 청년, 유관기관 단체 등 지산학 관련 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제25차「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지산학 협력을 통한 기업인재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이날 논의를 통해 마련한 ‘지산학 협력을 통한 기업인재 지원방안’에 2026년까지 5년간 약 5,900억 원을 투입해 5개 전략 18개 과제를 추진하며, 이를 통해 5만여 명의 인재를 양성하고 이 중 최소 2만5천여 명을 교육 후 취업으로 연계할 예정이다.

 

■ 현장중심 대학교육 혁신

 

  첫 번째로, 대학교육이 기업이 요구하는 현장직무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기업 의견을 반영해 현장 적응성이 높은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대학의 교육과정에서 기업의 역할을 강화한다. 

 

  먼저, 대학 학점연계형 기업현장 실습 지원사업을 신규 추진해 기업이 부담했던 1인당 100만 원의 현장실습비를 지원한다. 또한, 대학수업과 기업현장 실습을 결합한 워털루형 코업 프로그램을 올해부터 도입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이 과정을 졸업한 학생과 참여기업을 연계해 취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업이 직접 교육 후 채용하는 기업 주문식 교육과정과 현장에서 만족도가 높은 기업-대학 간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석·박사급 고급인재 및 창업 인재 양성

 

  두 번째로, 미래 신기술 분야의 석·박사급 고급인재를 양성해 기업 성장을 견인하고 창업인재 양성에도 노력한다.

 

  우선, 인공지능(AI)대학원, 정보통신(ICT)융합대학원, 이공계대학중점연구소 등을 통해 미래산업 기술 혁신을 선도할 석·박사급 고급인재를 500명 이상 집중 양성한다. 또한, 기업-대학 맞춤 석사트랙 케어단을 10개까지 확대해 산업현장에 특화된 맞춤형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이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해 ‘부산 디지털혁신 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매년 2천 명, 5년간 1만 명의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생의 60%인 6천 명 이상을 취업으로 연결한다.

 

 또한, 창업인재 양성에도 집중한다. 올해 2월 부산대가 창업중심대학으로 선정돼 대학중심의 창업활성화 기반이 마련된 만큼, 예비 유니콘기업을 지속 발굴해 지역의 청년들이 창업을 통해 성공의 꿈을 이루고 좋은 일자리도 만들어나가는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 역외 우수인재 유치 및 유턴인재 지원

 

  세 번째로, 수도권 등 역외 우수인재 부산유치, 이른바 유턴인재를 위한 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먼저, 부산기업이 역외 인재나 부산 출신 출향 인재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면 인건비를 파격적으로 지원해 우수한 청년 인재를 부산으로 유치한다. 아울러 부산시에서 우수 인재 유치 전용주택을 공급하고 수도권 인재 채용을 위한 기업의 주택 구입을 지원하는 등 주거지 지원을 통해 수도권 연구개발 우수인력을 확보한다.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대기업을 부산에 지속 유치해 지역 대학 졸업자가 부산에 정착하고 역외 인재가 부산으로 돌아올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한다.

 

■ 지산학 시스템 기능 강화 및 지산학 협력 우수기업 특별지원

 

  마지막으로, 지산학 협력 시스템을 강화해 기업-대학-청년을 연결하고, 인재양성과 채용 간 미스매치가 해소될 수 있도록 컨트롤 타워 기능도 강화한다.

 

  인재 구인·구직 매칭을 위한 원스탑(One-stop) 창구로서 지산학 지원센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인재 채용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와 청년이 원하는 일자리를 중개해 원활하게 매칭하도록 한다.

 

  또한, 청년이 일하고 싶은 유망기업을 청끌기업으로 선정해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하고, 청년이 기업에 채용될 수 있도록 일자리를 매칭해 기업과 청년 간 일자리 미스매치를 최소화한다. 

 

  아울러, 인재육성기금을 ‘지산학 협력 촉진기금’으로 통합하고 기금 규모를 1천억 원으로 확대해, 수도권 고급 연구개발(R&D) 인력 채용 지원을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과 인재양성 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 재원으로 활용한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운전자금 내 지산학협력 특별자금을 신설해 산학협력 마일리지 보유 기업의 금융 이자를 지원하고, 부산 이전 공공기관의 기부금으로 100억여 원 규모의 부산장학금을 조성하는 등 지산학 협력 우수기업을 위한 특별지원 시책을 적극 발굴한다. 이를 통해, 기업, 대학, 청년이 스스로 지산학 협력에 참여하는 지산학 생태계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기업이 원하는 인재와 청년이 꿈꾸는 일자리가 매칭이 되도록 ‘지·산·학 협력을 통한 기업인재 지원방안’을 내실 있게 실천해 부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날개짓이 부산 전역에 혁신의 바람으로 펼쳐지도록 하겠다”라며, “기업-대학-청년이 함께 윈윈하는 지산학 인재도시 부산을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 언제든, 누구와도 소통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세심히 담아 시민과 함께 정책을 지속해서 만들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