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 「사상드림스마트시티」 비전선포식 개최 -

박형준 시장, “4차 산업혁명 중심의 미래도시, 드림스마트시티로 변모시킬 것”
부서명
도시균형개발과
전화번호
051-888-2772
작성자
장윤정
작성일
2021-11-30
조회수
139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1.30. 11:20 사상공단 내 ㈜금양에서 사상드림스마트시티 비전선포식 개최… 박형준 부산시장, 신상해 시의회 의장, 지역 경제인 등 관계자 참석 ◈ 박형준 시장, 새로운 비전으로 ▲산업디지털 전환(DX) 추진 ▲디지털콘텐츠 산업 클러스터 조성 ▲ 동남권의 혁신성장 거점 육성 위한 활성화구역 확대 지정 제시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은 오늘(30일) 오전 11시 20분 사상공단 내 첨단소재 기업 ㈜금양에서 사상드림스마트시티 비전선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신상해 시의회 의장, 여운철 사상구청장 권한대행, 시·구의원, 콘텐츠기업·협회 관계자와 주민대표로 류광지 ㈜금양 회장, 정운진 J&Company 회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박형준 부산시장은 그동안 사상공단이 산단 재생 기반 마련을 위해 도로확장 등 인프라 확충과 업종의 변경을 유도하는 등 재정비 사업방식으로 노후산업 구조개편을 추진해 사업 진행 속도가 늦고 효과도 다소 미흡했다고 평가하며, 사상공단을 ‘4차 산업혁명 중심의 미래도시인 드림스마트시티’로 변모시킬 새로운 비전을 선포할 예정이다.

 

■ 산업 디지털전환(DX) 추진

 

  첫 번째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디지털전환, DX)을 통해 산업 전 과정에 빅데이터, AI, 5G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다. 기존의 전통 제조방식에서 탈피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미래지향적 드림스마트시티를 만든다.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디지털콘텐츠산업 클러스터 조성

 

  두 번째로, 서부산 행정복합타운에 디지털전환을 주도할 부산시의 빅(BIG) 4 경제진흥기구인 ‘테크노파크’, ‘산업과학혁신원’, ‘경제진흥원’, ‘부산신용보증재단’을 이전 배치하고, 동서균형발전을 총괄하는 시 본청 ‘도시균형발전실’을 필두로 관련 정보화 기구인 ‘데이터센터’와 부산의 싱크탱크인 ‘부산연구원’을 이전하여 이곳을 명실상부한 서부산의 행정 중심허브로 만든다. 

 

  또한, 행정복합타운 옆에 AR, VR, 게임, 영상콘텐츠 등 국내 콘텐츠기업 260여 개를 집적하는 디지털 복합타운을 민간에서 조성한다.

 

■ ‘동남권 혁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활성화구역 확대 지정  

 

  세 번째로 서부산을 넘어 동남권 혁신성장 거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사상공단 내 유휴부지, 폐공장, 노후공장 밀집지역 등을 산업단지 활성화구역으로 지정한다. 공공개발 외에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복합개발이 가능하도록 공모를 통한 민간기업 사업참여도 추진한다. 

 

  지식산업과 문화, 편의, 상업, 주거 등 지원기능을 증대함으로써, 일과 삶과 문화가 함께하는 도시를 만들고, 공공기여를 통한 창업공간 확보, 창업지원센터 조성, 대학·기업연구소 유치 등을 추진해 혁신성장의 밑그림을 완성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새롭게 선포한 사상드림스마트시티 비전을 통해 코로나 19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디지털 융복합으로 글로벌 경쟁에도 대응하겠다”라며, “내실 있게 추진해 사상공단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의 미래도시, 드림스마트시티로 변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