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문화도시 부산의 미래와 시민의 문화권리를 담은 실천규범 선언 -

시민이 문화로 행복한,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
부서명
문화예술과
전화번호
051-888-5032
작성자
최윤정
작성일
2020-09-27
조회수
66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시민 모두가 행복한 문화도시 부산을 위해 문화 주체별 권리와 역할을 명기, 실천 선언 ◈ 10월 중 ‘가치, 공감, 향유, 행복’을 주제로 시민과 함께 하는 온-오프라인 선포식 개최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시민이 문화로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함께 만들고 같이 누리는 문화권리 선언’인 ‘부산시민 문화헌장’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그간 민선7기 부산시의 문화정책은 ‘시민이 직접 만들고 누리는 시민문화권리 보장’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참여와 실천의 문화 ▲문화 다양성의 인정과 확산을 표방해 왔다.

 

  이에, 작년 5월 부산문화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수립한 ‘부산문화 2030 비전과 전략’은 시민, 예술인, 전문가 등 민간이 정책 수립을 주도한 문화 민주주의의 모범적 사례였으며, 올해 1월에는 「부산광역시 시민문화권 보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시민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문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와 같은 문화행정 혁신 과정에서 문화정책의 기본 철학이자 실천규범으로서의 문화헌장을 제정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부산시는 지난 2월 문화예술인, 시민단체 대표 등 민간전문가로 이루어진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추진위원회(이하 제정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이후 총 10차례의 제정위원회 활동 및 12일간의 온라인 의견수렴, 공청회 등으로 시민과 적극 소통하였으며, 그 결과 9월 10일 제10차 제정위원회에서 ‘부산시민 문화헌장’을 제정할 수 있었다.

  ‘부산시민 문화헌장’은 ‘전문’에서 문화가 우리 삶의 토대임과 부산시민이 문화를 창조하고 향유하며 문화 주권을 실천하는 주체임을 선언하고, 13개의 ‘조문’에서 문화 주체별 권리와 책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부산시는 시민들의 생생한 요구와 희망이 담긴 ‘부산시민 문화헌장’이 우리 삶 깊숙이 뿌리내리고 강인한 생명력을 가질 수 있도록 ‘문화의 달’인 10월 중 ‘가치, 공감, 향유, 행복’을 주제로 문화 미래세대와 함께 하는 선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온-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 예정인 ‘부산시민 문화헌장 선포식’은 예술인, 어르신, 어린이, 외국인 등 문화권리별 주체가 직접 해당 조문을 릴레이 낭독하고, 헌장에 바라는 시민의 목소리를 영상물로 담아내는 등 시민 문화주권의 가치를 당당히 선언하고 확산하는 콘텐츠로 구성할 계획이다.

 

  김배경 부산시 문화체육국장은 “문화헌장의 각 규범들이 착실히 실천되고 조화롭게 어우러져 나아간다면, 결국 ‘시민 모두가 행복한 문화도시 부산’의 미래상이 비로소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