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시 다차원(입체) 도시공간정보서비스 중간보고회 개최

부서명
유시티정보담당관실
전화번호
888-2252
작성자
홍수임
작성일
2008-09-26
조회수
658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 9. 29(월) 10:30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실에서 관련공무원, 외부전문가, 용역업체 등 170여명 참가한 가운데 중간보고회 개최, 자문회의 동시개최로 목표시스템 사전검증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는 9월 29일(월) 오전 10시30분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실에서 관련 공무원, 외부 전문가, 용역업체 등 1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공간정보서비스 구축사업 중간보고회를 갖는다.

다차원(입체) 도시공간정보서비스는 민의 눈높이에 맞는 시민참여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산시가 지난 5월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사업으로 고정밀 칼라영상을 기반으로 한 웹기반 3차원 행정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중 시민참여형 서비스를 위해 시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간정보를 선별, 2차원 공간정보·행정정보 등과 연계하여 웹2.0시대에 걸 맞는 공유와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부산시는 이날(9. 29) 보고회에서 구축중인 웹기반 행정지원서비스를 활용해 불법매립 현황 파악 등 행정업무에 시스템을 활용하는 사례를 직접 선보일 예정으로 보고회 직후 이 분야의 전문가들과 시스템을 검증해 보고 목표시스템 구현에의 문제점을 사전 검토하고 개선방안 등을 도출·보완해 최상의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다차원(입체) 도시공간정보서비스 구축사업에는 시민참여포탈서비스, 웹기반 행정지원시스템 구축 외에도 △3차원 공간분석이 가능한 다차원 공간정보 활용체계 구축 △ 표준 웹지도 및 그림지도 제작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총 9억8천5백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오는 11월에 완성될 예정이다.

다차원(입체) 도시공간정보서비스 구축이 완료되면 디지털 입체 공간상에서 시민이 직접 △사업장 홍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행사, 동호회정보 검색이 가능하고 행정 내부적으로는 △각종계획 사전 시뮬레이션 등으로 안전한 도시운영이 가능해 진다.

행정의 70%를 차지하는 공간정보 활용이 시민생활 편의와 연계되는 새로운 전환점에서 누구나 편리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공간정보 제공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