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시, 통합 홈페이지 인터넷 서비스 개시

부서명
정보관리담당관
전화번호
888-2272
작성자
도종민
작성일
2008-04-28
조회수
427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 부산시 대표 홈페이지, 문화관광, 교통정보광장 우선 통합... 4.21(월)부터 서비스 개시
내용
부산시는 지난해 6월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시 홈페이지 통합 1단계 사업이 올해 2월에 완료됨에 따라 이후 시스템 도입과 시험운영 등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최적의 부대환경을 조성해 지난 4월 21일부터 본격적으로 부산시 통합 홈페이지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전했다.

통합 홈페이지 개발은 분산관리 되고 있는 홈페이지를 통합해 자료의 중복을 배제하고 자원공동 활용으로 효율적인 운영 체계구현, 시 이미지 제고, 웹 아이덴티티(WI) 표준화 등 모든 시정 정보를 시민이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 서비스 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작업이다.

이에, 부산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와 정보화가 도시 발전의 필수 조건으로 등장하는 등 행정 환경이 인터넷 중심으로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시 대표 홈페이지, 문화관광, 교통정보광장 등 핵심 정보를 먼저 통합 구축해 올해부터 서비스하게 되었다.

한편, 부산시는 시 산하 인터넷 홈페이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지난해부터 내년 말까지 3년간 20억원의 예산을 투입, 웹 사이트를 통합하여 인터넷 서비스 포탈화를 본격 추진해 오고 있다.

통합이 완료되어 본격적인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되는 2010년경에는 홈페이지의 효율적인 관리로 연간 4억 원 정도의 예산절감 효과와 정보자원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체계도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시민들은 창구 단일화와 웹 접근성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시민 맞춤형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모든 매체를 통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