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도로의 포장파손 등 각종 도로 이용 관련 시민 생활 불편 사항들을 사전예방적 차원에서 즉시 해결하기 위해 도로이용불편 신고센타(080-523- 1111)를 설치 ·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도심지내 도로 이용이 지방자치단체가 시민에게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행정 서비스임을 재인식하고, 시역 내 간선도로의 도로 주행 환경을 오는 2010년까지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도로상 각종 요철맨홀, 포장파손, 적치물 등을 즉시 보수 · 정비하기 위해“도로이용불편 신고센타(080-523- 1111)”를 설치 · 운영할 방침이다.
부산시가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으로는 그 동안 도로의 포트 홀, 차선퇴색, 파손 발생, 각종 낙하물 등으로 보수 및 조치가 필요하나 즉시 파악하지 못해 제때 보수 및 조치가 되지 못하고 방치됨으로써 시민들의 도로 이용에 불편을 주는 사례가 많았다.
따라서 각종 도로 포장파손, 차선불량, 낙하물 등의 시민 신고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즉시 보수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 등 도로 이용에도 사후 서비스의 개념을 도입하여 이와 관련된 불편사항에 대해 불편신고를 접수받는“도로이용불편신고센타”모델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운영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운영되는“도로이용불편신고센타”는 그동안 도로이용 시민이 각종 불편사항이 있어도 어디에 신고할지를 몰라 방치되어온 각종 도로이용 관련 불편사항을“도로이용불편신고센타”로 신고를 단일화하여 무료전화로 신고를 받는 Call-Center 체계이다.
시역 내 어디에서나 080-523-1111번으로 신고한 도로이용불편 관련사항에 대해 신고시민은“도로이용불편신고센타”에서 접수 및 처리 결과를 통보받게 되며 사전 예방적 차원에서 신고 사안에 따라 신고한 시민에게 감사서한문 발송, 상품권지급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고 유도를 위해 시역 내 간선도로변에 불편신고 무료전화번호를 L=5km 간격으로 설치하여 홍보하며 각종 교통 전광판에도 불편신고 무료전화번호를 같이 홍보 할 계획이라고 부산시 관계자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