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 4개 대륙 17개국의 200여명 글로벌 여성리더들 한자리에 - WLC 2008, 내일부터 3일간 여성리더십 회의

부서명
여성정책담당관실
전화번호
888-2957
작성자
류승자
작성일
2008-05-26
조회수
497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 5.27 ~ 29일, 부산여성가족개발원·해운대 한화리조트, 전 세계 차세대 여성 리더들 참여
첨부파일
내용
내일(5.27,화)부터 29일까지 부산여성가족개발원과 해운대 한화리조트에서 개최되는 WLC 2008에는 4개 대륙 17개국 200여명의 여성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유럽권에서는 세르비아, 스위스, 독일, 북미권에서는 미국, 아프리카권에서는 이집트, 나이지리아, 카메룬, 우간다, 그리고 아시아권에서는 한국,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몽골, 네팔,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등 다양한 국적의 여성리더와 여성리더십의 권위자들이 대거 참여하여 새로운 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을 통해 전 세계 차세대 여성들에게 영감을 불러 일으켜 미래의 글로벌 리더로 발전할 수 있는 꿈을 심어준다.

21세기 메가트랜드 중의 하나는 ‘여성이 활약하는 시대’로서, 여성 이슈가 부각되고 여성의 사회적 활동이 증폭되는 가운데, 여성 스스로도 주요한 역량을 발휘하는 한편 리더로서 발전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를 분출하고 있다. 이러한 여성의 역량강화는 ‘리더십’에서부터 출발하여 이제는 여성리더십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멘토링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고 있다.

이에 부산광역시와 (재)부산여성가족개발원은 세계 각국의 여성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2008 국제여성리더십콘퍼런스(Women’s Leadership Conference 2008 : WLC 2008)를 부산에서 유치하게 되었다.

WLC 2008은 전 세계 학자, 비영리민간단체(NGO), 기업대표, 차세대 여성리더들이 참여하는 연례국제회의로 부산광역시여성센터가 부산여성가족개발원으로의 출범, 개원을 기념하여 세르비아에 본부를 둔 국제 비영리민간기구인 Tomorrow People Organization(TPO)로부터 유치하여 공동 개최하게 되었다.
여성리더십과 관련한 국제회의로는 부산에서 처음으로 유치, 개최되는 본 회의는 ①리더십개발의 일반적 요소 ②리더십은 학습될 수 있는가? ③리더십의 문화적 측면 비교 ④리더십 스타일과 기술 ⑤가족시스템: 변화와 전통 ⑥여성과 리더십 ⑦리더십 가치들 ⑧성공하고 성취한 여성들 등 9개 주제를 가지고 2회의 기조강연(Plenary Session)과 4개의 Workshop이 진행된다.

27일, 회의 첫날 기조강연 I (Plenary Session I)에서는 3주제가 다루어지는데, 먼저 세계 각국의 여성지도자들이 각자의 커리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인 2BalanceU 의 설립자 및 CEO이며, 20년간 북미 및 유럽 등지에서 신기술의 국제 마케팅 및 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하이디 카보 포브스 오스떼 대표 Heidi Cabot Forbes Öste(Unites States)가 ‘여성들이여 서로의 지혜를 공유합시다(Women’s Sharing Wisdom)’라는 주제로 여성의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강연한다.

이어서, 한국의 손지애 CNN서울지국장은 ‘세계 속의 한국여성’ 이라는 주제로 한국여성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등 전 세계 여성들이 미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영감을 불러일으키는데 초점을 두게 된다.

첫날 마지막 기조강연은 이집트 여성경제인협회 회장과 아프리카-중동연합의 인적자원, 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아메니 아스포 박사 Amany Asfour (Egypt)가 ‘새천년 개발목표(MDGs)에 부합하는 여성 임파워먼트와 리더십(Women’s Empowerment & Women’s Leadership to meet me Millennium)’ 이라는 주제로 경제부문에서의 여성리더십에 대해 강연한다.

28일, 회의 둘째날 기조강연 II(Plenary Session II)에서는 2주제가 다루어지는데, 신라대학교 공미혜 교수와 주한미국대사관 진 벤더 우드 Jean Vander Woude(Unites States) 지역총괄담당관이 강연한다.

이외에도 28, 29일에는 여성관련 학자, 전문가 및 일반 참가자들이 직접 발표하고 토론할 수 있는 담론의 장으로서 각종 현안을 다루는 세부주제의 Workshop 이 전개된다.

그 밖에 문화체험 행사의 일환으로 28일에는 누리마루 APEC HOUSE를 방문하게 되고, 29일 회의가 끝난 후에는 부산시티투어를 실시하여 회의일정 내내 여성리더와 리더십을 위한 축제의 장을 펼치게 될 것이다.
여성관련 국제회의 유치 목적은 지역 여성들이 유수의 국제회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세계 각국의 여성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글로벌 여성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는 한편, 글로벌 이슈를 새로운 여성의 시각으로 접근하는데 있다.

WLC 2008의 성공적인 개최는 5월 1일 개원한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향후 지역여성은 물론 국내외 여성과 가족부문의 중추적인 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세계 여성들을 이어주는 네트워킹의 허브 기능을 담당하는데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컨벤션 도시 부산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고 각인시켜 세계인들이 부산을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 문의처 : WLC2008 한국사무국 (http://www.busanwomen.org)
Tel: 051-330-3499 / E-mail: wlc2008@busanwome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