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시, 올해도「민원처리 마일리지」운영

부서명
시민봉사과
전화번호
888-2638
작성자
황순길
작성일
2008-02-01
조회수
68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 시민은 시간·경제적 비용 절감하고 공무원은 일한 만큼 보상을 받는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 작년 이어 계속 운영... 시민과 공무원 모두가 만족하는 윈-원(Win-Win) 효과 기대
내용
부산시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고객감동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과 민원업무 담당공무원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도입되어, 지난해 1월부터 확대 운영중인「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를 올해에도 운영 방법을 일부 개선하여 계속 운영키로 했다.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는 시 본청의 2일 이상 유기한 민원 사무 중 인·허가업무 268종에 대해 법정 처리기간보다 빨리 처리할 경우 처리기간에서 소요 일수를 차감한 기간을 마일리지 점수로 민원업무 담당자 개인별로 부여하고, 분기별로 우수 직원을 선발하여 시상금을 지급하며, 연말 우수 직원에게는 표창, 가점 지급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부산시는 지난 한 해 동안 「민원처리 마일리지」 대상 민원서류 6,040건과 관련해 29,564점의 마일리지를 부여하였다.

마일리지 적용대상 민원서류는 법정 처리기간보다 평균 47.2% 단축 처리되었으며, 단축 처리 사실을 문자서비스(SMS)를 통해 민원인에게 제공함으로 인해 시정에 대한 시민의 만족도도 높였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운영 시 나타난 문제점을 일부 보완하여 올해부터는 처리기간이 장기인 민원사무는 일정 한도(10점)까지만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마일리지 상한제”를 도입하는 등 운영 방법을 일부 개선하여 운영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여 민원행정서비스의 수요자인 시민이 감동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