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상하수도요금 고지서의 이유 있는 변신

부서명
우 태 순
전화번호
669-4232
작성자
우 태 순
작성일
2008-06-11
조회수
53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 2008년 6월 고지분부터 A4종 양식의 개편된 고지서 배부 -
내용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김종해)는 6월 상· 하수도요금 고지서부터 기존의 공급자 입장에서 작성된 관행을 개선하여, 시민고객 위주의‘안내형 고지서’를 배부하기로 했다.

새로운‘안내형 고지서’는 이름부터 관공서의 권위적인 이미지를 탈피한 ‘안내서’로 산뜻하고 보기 쉽게 만들었다.

당월요금을 눈에 가장 잘 띄는 상단에 전면배치하여 정보전달력을 강화하였을 뿐 아니라, 부과사항을 상세하게 기술하여 요금에 대한 궁금증을 쉽게 풀 수 있게 하였고, 상수도와 관련하여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한 눈에 알기 쉽게 안내형식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민간기업 청구서처럼 디자인 요소를 추가, 상수도 캐릭터인“한방울”을 활용하여 친근한 상수도 이미지 전달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안내서 뒷면에는 누수감면 · 복지감면 제도 등 시민들의 실생활에 꼭 필요하거나 유용한 정보를, 뒷면 하단에는 올해 6월 고지분부터 도입되는 가상계좌, 인터넷 지로사이트 납부 등 다양해지는 납부방법도 게재한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기존의 통지형 상· 하수도요금 고지서가 시민들의 주 관심사인‘수도요금’과‘납부기한’을 타 정보와 차별 없이 열거하고, 정책을 전달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던 데 비해

“이번에 새롭게 개선한 ‘안내형 고지서’는 시민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와 요금납부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편한 만큼 상수도사업본부와 시민과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