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립미술관에서 신년을 맞이하여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러시아 현대미술 : 블라디보스토크의 작가들>전을 개최한다. 블라디보스토크의 현대미술작가 21명이 참여하는 이 전시에는 회화, 판화, 조각 작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126점이 전시된다.
역사가 깊고 전통이 살아있는 러시아의 문화와 예술은 전세계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고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다. 현대 미술에 있어서도 러시아는 추상미술을 탄생시킨 나라일 뿐만 아니라 근래에 와서는 특히 구상미술의 영역에서 매우 높은 수준의 작품들로 사랑받아 왔다.
그러나 1930년대 이후 사회주의 체재 하에서 전통적 예술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러시아의 현대미술은 탈전통을 기조로 하고 있는 서구의 현대미술과는 달리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있었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문화교류의 세계화는 러시아의 현대미술에도 영향을 미쳐, 전통적이고 아카데믹한 화풍의 작품들뿐만 아니라 개성적인 표현을 보여주는 미술인들이 나타나 다양한 화풍의 작품들이 제작되고 있어 현대미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전시에 출품되는 126점의 작품들은 연해주 국립미술관 관장과 부산시립미술관의 학예사가 블라디보스토크 작가들의 작업실과 연해주 지역 미술관들을 직접 방문하여 선정한 작품들으로 1990년대 이후의 현대미술을 중심으로 선정된 회화, 판화, 그래픽화, 그리고 조각 작품들은 전통과 인간미가 살아있는 동방의 유럽, 연해주 미술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거칠고 황량한 대자연을 표현한 작품에서부터 인간의 불완전함을 보여주는 아이러니와 유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식과 미술 경향을 만날 수 있고, 여러 미술가의 내면세계와 삶에 대한 사랑, 그리고 연해주의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이 전시회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며 시민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당부하였다.
한편, 부산시립미술관은 개관 10주년을 기념하고 부산시의 자매도시이자 2012년 APEC 개최 예정도시인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현대미술작품을 전시하여 양 도시간의 문화 교류와 예술 진흥을 도모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 전시 정보
○ 전 시 명 :『러시아 현대미술 : 블라디보스토크의 작가들』전
Russian Contemporary Art : The Artists of Vladivostok
Современная живопись России: художники Владивостока
○ 전시 기간 : 2009 1. 15(목) - 2009. 2. 15(일)(32일간)
※ 전시 개막 행사 : 2009. 1. 15(목) 오후 5시
○ 전시 장소 : 부산시립미술관 2층 대전시실
○ 전시작품수 : 126점(회화, 판화, 조각 등)
○ 참 여 작 가 : 나탈리아 포포비치 외 20명(총 2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