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재숙)는 잊혀져 가는 우리 선조들의 전통생활기술인 천연염색과 규방공예의 우수성을 현대적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일반시민들에게 멀게만 느껴졌던 전통생활기술을 생활속에 쉽게 접목 활용할 수 있는 생활 문화로 저변확대 보급하고자『천연염색과 조각보』라는 주제로 대 시민 공개강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요내용으로는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장정대교수의 주제 강연을 통해 자연의 색, 천연의 향기「천연염색과 우리 보자기」라는 주제로 자연의 색은 무엇에서 왔으며 천연염색의 시작과 우리 전통 색에 담긴 의미들을 알아본다.
또한 전통염색의 일반적인 방법과 규방공예의 기본인 보자기를 통해 옛 여인의 창조적 에너지를 현대인들에게 전달하면서 전승보급 가치를 강조할 예정이다.
이어서 농림부산물을 이용한 천연염색법을 시연을 통해 직접 보여 줌으로써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면서 강연장에는 기장규방공예 연구회 회원들이 손수 염색하고 바느질한 규방공예 작품 및 소품 50여점이 함께 전시되어 있어 천연염색과 규방공예를 배우고자 하는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오는 3월 12일(수) 오전 10시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열리는 대 시민 강좌의 참석대상 1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 970-3722)하고 있으므로 천연염색과 규방공예에 관심이 많은 부산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당부하였다.
또한 우리 전통생활기술을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널리 보급하고 그 맥을 계속 이어 가기 위해 초급, 중급, 연구반으로 세분화하여 3월말부터 정기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자세한 내용은 당일 공개강좌시 안내할 예정이다.
붙임 : 시민공개강좌 모집개요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