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2008년도 인사운영 쇄신계획 발표

부서명
전경규(인력관리담당)
전화번호
888-2703
작성자
전경규(인력관리담당)
작성일
2008-01-17
조회수
269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내용
부산광역시에서는 일하는 분위기 조성 및 조직 경쟁력 강화를 위한 능력과 성과중심의 인사운영 쇄신계획을 발표하였다.

그동안 인사관리 상 문제점으로 지적된 선호부서 편중, 격무부서기피, 조직고령화 가속, 연공서열 중시, 전문인력 양성 소홀, 성과 보상체제 미흡 등을 과감하게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그 주요 내용은
첫째, 성과위주 인사관리로 업무성과가 탁월한 6~7급 직원을 매년 선정하여 특별승진 시키는 제도를 올해 정기인사 때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승진 임용 시 발탁승진 비율을 종전 30%에서 40%로 확대하여 열심히 일하고 능력이 탁월한 직원들을 우선적으로 승진시켜 능력위주의 인사관리가 되도록 하고,

승진후보자명부 작성 시 근무성적 비율을 50%에서 70%로 확대하여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부적격공무원 특별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조직에 긴장감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둘째, 우수인력을 양성하고 보직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행정고시 및 행정7급 공채자 채용비율을 각각 예상결원과 채용인원의 10%로 충원하여 조직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국제협력, 통상협력 부서 등 외국어 능력을 필요로 하는 부서에는 현원의 50%를 어학 특기자로 교체하고, 감정사, 회계사 등 전문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자들은 관련부서에 우선적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그동안 현 부서 근무기간을 기준으로 한 일률적 전보조치가 업무의 전문성과 능률을 저해시키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국제, 재정, 의전 등 전문성에 따른 장기재직이 요구되는 직무분야에는 대상자를 전문분야 보직자로 지정, 분야별 전문가로양성하고 근무평정, 승진 우대 등 인센티브도 부여 할 계획이다.

행정직 신규 공채자는 전원 일선 구,군으로 배치 발령하였으나, 외국어 특기자, 성적 우수자 등 일정 인원을 본청, 사업소에 신규 배치 가능토록 제도를 바꾸기로 하였다.

5급 직위 중 공모직위로 선발하고 있는 조직관리담당, 능력개발담당에
추가로 회계감사담당, 계약담당, 도로계획담당 직위도 공모하여 선발키로 하였으며, 국외훈련 파견 시는 1년 전에 대상자를 선발하여 외국어 능력과 통상업무 등 사전준비에 철저를 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시와 구(군)청간의 인사교류를 확대하여 시정의 통합성을 높이고, 시와 중앙부처 간의 인사교류 활성화를 통해 행정역량을 제고하고 중앙과 지방과의 협력체제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시와 구,군의 5,6급 행정직 인사교류를 매년 일정 규모로 정례화하기로 하되 협의된 구,군간에 우선 실시키로 했다.

특히, 중앙부처와 교류를 확대하기 위하여 파견공무원에게는 교류수당과 주택보조비를 증액하여 지급하는 등 재정적 인센티브와 복귀 후 희망보직 부여, 상위평정 등 인사 상 인센티브를 동시에 줄 계획이다.
최근 해양수산부 4급과 부산시 5급간의 상호 전출입 교류도 이의 일환이며 앞으로 계속해서 교류를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부산시에서는 1월 중으로 분야별 세부계획을 수립, 인사운영쇄신계획을 강력히 추진함으로서 인재양성과 조직경쟁력 활성화를 통해 시정발전에 매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