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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시, 노인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행복한 노후경제교실’ 운영

부서명
경제정책과
전화번호
888-3844
작성자
정진희
작성일
2008-05-16
조회수
448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 5.16~7.25(총 14회) 14개 대한노인회지회 등에서 1,818명 대상, 건강식품 등 물품피해 해결과 주의사항, 노인소비자 피해예방 수칙 및 소비자상담단체 안내 등 교육 -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소비생활센터)가 노인, 경로당 및 독거노인 전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악덕상술 등 소비자피해 예방교육인 행복한 노후경제교실을 운영한다.

부산시(소비생활센터)는 노인층에 대한 건강식품 및 건강관련 용품 등의 피해가 매년 다발하고 있으나, 그에 따른 피해보상 등 대처에는 매우 취약함에 따라 ‘06, ’07년에 이어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피해 예방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오늘(5.16) 오전10시 30분 기장군을 시작으로 7월 25일까지 총 14회에 걸쳐 14개 대한노인회지회 등을 직접 순회 방문하여 1,818명의 노인, 경로당 및 독거노인 전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① 노인소비자 피해예방수칙 및 상담·피해 구제안내 ② 노인소비생활 주의점 등 소비자 피해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노인층의 경우, 소비자상담결과 지난해 피해예방 교육 및 홍보에도 불구하고 판매업자들이 노인소비자를 직접 방문 또는 전화하여 과대·광고 등으로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등 적극적 판매 방법에 노출되어 있어 소비자피해가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부산시(소비생활센터)는 구·군의 경로당순회프로그램관리자, 독거노인서비스관리자 등 노인과 직접 대면하는 전담자와 연계하여 노인 소비자피해 감소를 위한 간담회(‘08. 4. 11)를 개최하고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피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이번 교육은 경로당순회프로그램관리자, 독거노인서비스관리자·생활지도사 등 전담담당자와 구·군별 각 경로당 회장 등 노인소비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을 내실화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노인을 노리는 대표적 상행위는 ① 예절·건강 강연회 상술 ② 무료관광 상술 ③ 경로잔치·제품설명회 상술 ④ 당첨·무료사은 행사기간- 사은품, 무료증정 등 유형별 사례를 들어 대처방안 등을 교육하고, 어쩔 수 없이 구입한 경우의 청약철회 등 계약취소 방법도 상세히 알려주는 등 사전예방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또한, 노인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수칙으로 ① 사은품 제공 및 추첨 등을 핑계로 한 판매에 개인정보 알려주지 않기 ② 특효 및 미효과시 환불보장 등과 같은 판매원 설명에 현혹되지 않기 ③ 제품 구입 전 친지·가족과 상의하기 ④ 계약 시 제품명, 가격, 판매처 주소 및 전화번호 등이 기재된 영수증이나 계약서 요구하기 ⑤ 해약을 원할 때는 지체없이 서면으로 계약 취소하기 등을 홍보물로 작성, 일일이 설명하여 꼭 기억하도록 당부하고, 소비자문제 상담기관 및 전화번호 등 피해구제 안내를 통해 피해발생시 지체없이 부산시에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는 등 노인들이 피해구제에 적극 대처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부산시는 효과적인 정보제공이 소비자피해예방에 가장 효과적임을 감안하여 피해 다발 계층별, 판매방법별 교육·홍보를 강화하고,「부산광역시 소비생활센터 홈페이지(http//consumer.busan.go.kr)」활성화를 통해 소비자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소비자 상담 : 888-3841, 3844, 4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