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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시, 절주사업 캠페인 및 거리홍보

부서명
건강증진과
전화번호
888-8205
작성자
나정현
작성일
2008-11-13
조회수
32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 11.14(금) 15시부터 17시까지 서면밀리오레부전도서관 ~서면지하상가~롯데백화점 광장까지 절주사업 캠페인 전개
내용

부산시는 2008년도 제1회 음주폐해 예방주간(2008.11.10 ~ 11.14)을 맞이하여 시민을 대상으로 음주폐해에 대한 심각성을 일깨워 주고 건전한 음주문화 형성 등 올바른 음주문화 조성을 위해 2008. 11. 14(금) 15시부터 17시까지 서면일대에서 청소년의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 및 음주폐해 예방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절주 캠페인 행사는 고등학생 300여명을 선두로 부산교육청, 음주 Zero.net NGO연대, 국제절제협회 한국총본부 및 알코올상담센타, 마약퇴치 운동본부 등 500여명이 청소년이 많이 왕래하는 서면 밀리오레→부전도서관→서면지하상가→롯데백화점 광장까지 거리행진을 가지며 롯데백화점 광장에서는 절주 퍼포먼스를 벌일 예정이다.

사단법인 국제절제협회 한국총본부에서는 청소년 주류 판매 행위 개선을 위한 집중적인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기 위해 2008년 7월5일부터 7월14일까지 백화점, 대형할인마트, 편의점, 동네마트 등 주류 판매업소 250여군데를 대상으로 주류판매업소의 청소년 대상으로 청소년 대상 주류판매 여부, 청소년 대상 주류 판매시 신분확인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다음과 같이 밝혔다.

▲ 청소년들의 주류구입 성공여부를 구입성공 51.6%, 구입실패 48.4%
▲ 주류 구입지역 특성에 따른 주류구입성공 여부 아파트밀집지역 구입성공 44.3%, 구입실패 55.7%, 대학가 구입성공 71.4%, 구입실패 28.6%, 초중 고등학교 주변 구입성공 46.2%, 구입실패 53.8%, 상가지역 구입성공 55.4%, 구입실패44.6%, 사무실 밀집지역 구입성공 53.3%, 구입실패 46.7%
▲ 주류 구입장소에 따른 주류구입 성공여부 대형할인점 및 백화점 구입실패 100%, 중소형 마트 구입성공 33.3%, 구입실패 66.7%, 편의점 구입성공 59.8%, 구입실패 40.2%, 동네수퍼 구입성공 55.2%, 구입실패 44.8%
▲ 판매자 성별에 따른 주류구입 성공여부 남자 구입성공 46.8%, 구입실패 53.2%, 여자 구입성공 54.1%, 구입실패 45.9%
▲ 판매자 연령별에 따른 주류구입 성공여부 20대 구입성공 59.2%, 구입실패 40.8%, 30대 구입성공 25.0%, 구입실패 75%, 40 구입성공 51.4%, 구입실패 48.6%, 50대 구입성공 44.7%, 구입실패 55.3%, 60대이상 구입성공 86.4%, 구입실패 13.6%
▲ 술 종류에 따른 주류수입 성공여부 소주 구입성공 75.6%, 구입실패 24.4%, 맥주병 구입성공 48.1%, 구입실패 51.9%, 맥주캔 구입성공 55.7%, 구입실패 44.3%, ap맺주페트병 구입성공 40.0%, 구입실패 60.0%
▲ 신분증확인여부에 따른 주류구입성공여부 신분증 확인 안함 구입성공 98.4%, 구입실패 1.6%, 신분증 확인 안되면 판매안함 구입성공 0%, 구입실패 100%, 다음에 신분증을 제시하라고 하면서 판매 구입성공 80.0%, 구입실패 20.0%
▲ 홍보물부착여부에 따른 주류구입 성공여부 홍보물 있다. 구입성공 42.4%, 구입실패 57.6%, 홍보물 없다. 구입성공 63.1%, 구입실패 36.9%

모니터링 결과 상가지역에서 가장 많은 주류구입 시도가 있었으며. 구입성공은 대학가가 71.4%로 가장 높아 지역 상인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대형 할인점 및 백화점에서의 주류구입은 100% 실패가 주목할 만 하고, 동네의 편의점과 슈퍼에서는 절반이상 주류를 구입하는데 성공 청소년보호법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이 여실히 드러났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주류구입 성공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판매원의 경우 30대 주류를 구입하는데 가장 많은 실패를 했으며, 60대 이상 판매원의 경우 대부분 주류를 구입하는데 성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대체적으로 맥주캔을 많이 사려고 시도하였으며, 그러나 주류 구입성공은 소주가 가장 많았다. 신분증을 확인 안한 곳의 경우 청소년 대부분이 주류구입에 성공했으며, 홍보물이 부착되어 있는 곳의 주류구입 성공률이 부착되어 있지 않는 곳보다 낮음을 볼때 홍보물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국제절제협회 한국총본부에서는 주류판매업소가 청소년 대상 주류판매 행위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을 위해 홍보 및 교육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