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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시, “2008 대한민국 BSC 대상” 수상 - BSC(성과관리) 최고 품질, 획기적인 조직 성과 거양

부서명
혁신평가담당관실
전화번호
888-4324
작성자
안재홍
작성일
2008-06-17
조회수
79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는 고객과 성과중심 행정을 위한 실효성 확보와 지속가능한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2006년 BSC(성과관리) 제도를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도입·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BSC의 품질이 우수하고 획기적인 조직의 성과를 거둔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상하는 국내 최고 영예의 상인 “2008 대한민국 BSC 대상”을 오늘(6.17,화) 한국경제신문사에서 수상한다.

이 상은 민간기관인 한국경제신문사-웨슬리퀘스트가 공동 주관하여 매년 BSC 최고의 품질과 획기적인 조직의 성과를 달성한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 확인 및 인터뷰, 3차 PT 경진대회를 거쳐 최종 수상기관을 확정하게 되며, 부산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수상하게
되었다.

역대 수상기관을 보면 2006년 행정자치부, 관세청, 특허청, LG필립스LCD 등 7개 기관과 2007년 국세청, 해양경찰청, 현대건설 등 5개 기관 등이 수상하였고, 올해에는 부산광역시를 비롯한 대한민국 공군, 국방과학연구소 등 5개 기관이 최종 수상의 영광을 차지하게 되었다.

부산시는 2005년 9월 BSC 도입 계획을 수립하여 35회에 걸친 워크숍과 20여 차례의 BSC 교육, 세미나, BSC(성과관리) 연구회, 학습동아리 운영 등으로 BSC 전략과 성과지표 개발 및 품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부산시는 BSC의 안정적인 정착과 발전을 위하여 5대 전략과제를 도출(① 행정조직은 전략중심 조직으로 바꾼다. ② 조직의 성과는 도시 발전 및 시민의 삶의 지표로 측정한다. ③ 업무의 성과는 온라인시스템으로 모니터링 한다. ④ 조직의 성과는 시민으로부터 평가 받는다. ⑤ 연공서열식 보상 파괴, 업무성과에 따라 보상한다.)하여 이를 실행하는 툴로서 BSC(성과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주력하여 왔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공무원은 직무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관리, 측정, 평가, 보상을 통하여 공무원의 경쟁력 향상과 능력과 성과중심 행정의 새로운 페러다임을 마련하였고, 또한, 공무원이 행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시민에게 만족도 평가를 받음으로써 서비스 품질 수준을 높일 수 있고, 모든 업무를 계획수립, 추진과정, 추진실적 등을 시스템 상에서 기록 관리됨으로써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확보되게 되었다.

또한, 도시발전과 시민의 삶과 직결된 성과지표를 개발하여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미흡한 부문에 대하여 집중 투자하여 시민의 삶의 질 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BSC 도입 전·후 주요성과지표 비교표 참조)

부산시는 BSC를 통하여 2007년 한국 서비스품질지수 공공부문 1위, 2006-2007년 연속 대한민국 고객만족 경영대상 수상, 2006년 국정시책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2006년 지방행정혁신평가 우수 기관, 2007년 지방행정혁신경진대회 우수 기관, 2007년 지방행정혁신 우수 브랜드사업 선정 등으로 30여억 원의 포상금을 받기도 하였다.

성과관리(BSC)는 조직의 미션, 비전,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부서별 성과목표와 성과지표를 스스로 개발하여 관리하는 IT 시스템으로 성과지표는 고객관점, 프로세스관점, 재무관점, 학습과 성장관점 등 4개 관점에서 개발하여 성과를 시스템에 의하여 매월 측정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BSC는 도시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지표 중심으로 성과지표를 설정(1,996개)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성과지표는 직무성과계약제의 계약내용으로 활용되고 있고, 직무성과계약제는 조직의 창의성과 구성원의 업무수행역량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하여, 매년 조직의 책임자인 시장↔부시장, 부시장↔실·국·본부장, 실·국· 본부장↔과·부·팀·사업소장간에 1년간의 업무수행 목표와 성과지표를 내용으로 합의와 협상에 의한 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평가하여 보상하는 제도이다.

부산시는 2006년부터 조직의 전략맵에 따라 개발된 BSC 기반의 성과지표를 내용으로 5급 팀장급이상 부서장(126명)과 직무성과계약(부서별 30개 내·외의 성과지표 설정)을 체결하고, 평가결과를 4개 등급(S, A, B, C)으로 나누어 성과급을 차등 지급하고 있다.

부산시의 BSC는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어 감사원, 농협중앙회, 인천광역시청, 광주광역시청 등 49개 기관에서 벤치마킹차 방문하는 등 부산시의 BSC는 전국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부산시는 BSC를 지역 자치구·군에 보급·확산하기 위하여 BSC를 도입을 희망하는 5개 자치구·군(영도구, 동래구, 남구, 해운대구, 기장군)을 대상으로 자치구·군 BSC 전략 및 성과지표 개발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여 BSC(성과관리)시스템 구축에 착수하여 2008년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며 나머지 자치구·군에 대해서는 2009년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여 2010년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앞으로 부산시는 “대한민국 BSC 대상” 수상을 발판으로 세계 BSC 협회(미국)에서 주관하는 “BSC 명예의 전당(세계대회-아시아·태평양 지역)” 출품과 UN사무국에서 주관하는 “UN 공공행정상”에도 도전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