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홍보매체의 다양화와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환경을 보다 친근하고 효과적인 시정홍보의 장으로 활용해 나가겠다는 취지에서 부산시의 전략적인 시정홍보 시책의 하나인‘민간포털을 활용’하여, 찾아가는 부산시 홍보 전략을 통한 시정홍보는 물론 시민참여도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국내 민간 포털사이트에 채널별 특성에 맞는 플랫홈을 구축, 홍보하는‘오버추어 검색광고’와‘검색프로모션 광고’를 도입한다.
‘오버추어 검색광고’는 부산관련 검색어를 국내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할 때 주요 포털사이트에 동시 노출시켜 시 홈페이지로 접속하게 하는 형태이다.
네이버(naver), 다음(daum), 야후(yahoo), 파란(paran) 등 국내 30대 포털의 스폰서링크 코너를 통해 부산국제영화제, 불꽃축제, 부산취업정보, 해운대 동백섬, 광안대교 등 각종 관광정보 및 생활정보를 바로 찾아갈 수 있도록 서비스 한다.
또한 민간포털 사이트 검색창에서‘부산시청’을 검색하면 부산소개와‘부산경제중흥을 위한 10대 비전’등을 동영상과 이미지로 홍보하는‘검색프로모션 광고’도 추진 중이다.
시는 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키로 하고 1월부터 부산시정을 동영상과 이미지로 홍보하는‘검색프로모션 광고’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4월1일부터 12월말까지 30대 국내 포털사이트에‘오버추어 광고’를 실시한다.
부산시의 이러한 뉴미디어 홍보매체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로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높아지는 동시에 행정의 투명성도 확보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부터 실시한 네이버 등 5대 포털에 민간블로그‘다이나믹 부산’을 제작하여 많은 네티즌의 방문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