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평소 시정발전과 이웃을 위해 희생·봉사해온 모범 선행시민을 발굴,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아름다운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2008년도 모범 선행시민을 추천받아 표창한다고 밝혔다.
추천대상자(수상대상자)는 △무의탁 노인, 불우 청소년, 실직자 돕기 등 대가없이 이웃 사랑을 실천한 자 △선진 부산 건설을 위한 세계시민운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헌신 봉사정신으로 시정발전에 기여한 자 △대형사고 및 재난발생시 구호활동에 앞장선 자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 노력한 자 등 당해 공적 분야에 직접 참여하여 현저한 공적을 쌓은 시민으로서 추천일 현재 부산에 주소를 둔 시민이면 된다.
단, 형사처벌 등을 받은 자,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하여 산업재해 등과 관련하여 명단이 공표된 사업장과 그 임원, 공정거래 관련법 위반 법인과 그 임원,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는 자, 과거 모범 선행시민 표창을 받은 자는 추천대상에서 제외된다.
표창은 상·하반기로 나누어 시행하며, 상반기는 5월 9일까지, 하반기는 11월 10일까지, 전부서 및 각 구·군, 기관·단체 등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부산시인사위원회의 심의로 수상자를 결정하며, 추천은 부산시 자치행정과(051-888-2608)로 하면 된다.
기타 지역사회에 파급효과가 큰 모범 선행 시민이 있을 경우에는 수시 추천을 받아 즉시 표창하고 수상자에 대해서는 언론을 통해 공적사항을 널리 알리고, 시의 주요 행사에 초청하는 등 시정에 적극 참여시켜 나갈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유관기관, 단체 등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평소 시정발전을 위해 희생 봉사해온 많은 모범 선행시민이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해 주길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