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석대매립장 조기 활용을 위한 타당성조사 시행

부서명
투자개발기획팀
전화번호
888-8495
작성자
박만호
작성일
2008-07-11
조회수
78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 2013년까지 토지이용이 제한되어 있는 매립장 662천㎡대상 활용방안 마련과 도시 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7월중 발주
내용
부산시는 2013년까지 토지이용이 제한되어 있는 해운대구 석대동 일원 부지 662천㎡를 대상으로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도시 관리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을 이달 중 발주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1993년에 쓰레기 매립이 완료되어 14년이 경과된 매립장 지반의 안정도와 환경영향을 조사하고, 이 지역의 특성과 토지이용의 효율성을 고려한 다양한 토지활용방안에 대한 타당성조사, 최적의 토지이용방안에 대한 도시 관리계획을 내년 4월까지 수립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석대매립장은 현재 토지용도의 제한으로 인하여 대부분 유휴지이고, 일부 지역은 시영 임시양묘장, 생활체육시설(간이 축구장 2면, 테니스장 20면)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석대매립장에 대한 조기 활용방안을 조사하게 된 것은 지난 2004년 5월에 수립된 부산권 광역도시계획에 이 지역이 개발제한구역(GB) 조정가능지로 반영되고, 최근에는 부족한 도시공공시설로 인한 다양한 활용방안이 제기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석대매립장 활용방안으로 현재 제기되고 있는 시설은 기존 생활체육시설을 보강(야구장, 대중골프장 등)한 체육시설 확충, 반송로 주변에 산재되어 있는 화물주차장을 통합한 물류주차장 조성, 고유가 시대에 대비한 대체에너지원인 태양광발전설비 등이다.

한편, 부산시는 이번 계획의 수립과정에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주민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이 계획을 계기로 첨단산업지구로 예정된 석대지역에 대한 개발을 촉진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