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5(화)부터 6개월간 부산시 홈페이지 통해 조례·규칙 등 자치법규 연혁 검색서비스 시범 운영... 하반기에는 본격 서비스 제공
내용
부산시는 오는 1월 15일(화)부터 6개월 동안 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1963년부터 현재까지 제정되거나 개정 및 폐지된 자치법규(조례, 규칙) 연혁 6,325건에 대하여 인터넷 검색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이번 인터넷 검색 서비스 실시를 위해 2004년부터 4년에 걸쳐 7,400여건에 달하는 자치법규 연혁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그 중 우선 6,325건에 대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지금까지는 현행 자치법규만 검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시민들이 자치법규 연혁이 필요한 경우 직접 시에 방문하여 복사본으로 제공받는 등 불편한 점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인터넷을 통하여 검색·출력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자치법규에 대하여 시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부산시의 조직, 인사, 시설 그 밖에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제정되거나 개정 및 폐지된 자치법규 연혁을 체계적으로 검색할 수 있어 부산시정의 변천사와 시대상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자료로서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부산시는 시범운영 기간동안 시민들의 이용상 불편사항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시스템을 개선·보완하고, 이번에 검색서비스가 되지 않는 1,075건의 자치법규 연혁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하여 올 하반기 중에 본격적인 인터넷 검색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