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의 꿈, 동남권의 미래, 과학기술에....

부서명
과학기술과
전화번호
888-8452
작성자
이병선
작성일
2008-04-16
조회수
56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 4. 19(토) 10:30 벡스코에서 제7회 과학의 날 기념식 갖고 20일까지 과학전시·체험전을 비롯해 과학드라마 공연, 과학퀴즈대회, 생활과학 글짓기 대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 개최로 시민 관심유도
내용
부산시는 제41회 과학의 날을 맞아 부산시가 주관하는 과학축전(제7회)과 병행해 시민들에게 과학기술의 이해를 제고시키고 과학이 생활화된 살기 좋은 부산을 만들기 위한 다채로운 과학행사를 마련한다.

UN이 정한 ‘지구의 해’이자 한국 최초 우주인이 탄생한 달로서 그 의미가 새로운 올해 과학의 날 행사는 지구와 우주관련 컨셉으로 전시장과 관련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구성된다.

부산시와 교육청, 부산과학기술협의회는 다양한 참여를 통해 과학기술문화 확산 및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해 초·중·고 과학 동아리가 참여하는 체험 과학관, 생명관 등 시민의 과학기술 마인드를 제고시키기 위한 행사와 소방안전체험 등 안전과 생활과학을 연계하여 쉽고 즐거운 과학축제 한마당을추진하기로 하는 한편 모든 전시장을 무료로 개방하기로 했다.

주요 행사 내용을 보면
오는 4월 19일 토 오전 9시 30분 벡스코 1층(제3전시홀)에서 허남식 시장을 비롯한 주요 기관장이 참여하는 과학축전 개막 테이프커팅을 시작으로 과학의 날 기념식이 열리고 10시부터는 벡스코 전시홀 및 야외광장에서 부산과학 축전이 개최된다.

부산과학 축전에는 90개관이 참여한 가운데 6개 전시관을 열어
△국제 공동연구관에서는 롤스로이스연구센터, 로이드연구센터, 프라운호퍼연구소 등 현재 부산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국제 공동협력 연구현황 등을 소개하는 동시에 그 성과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신나는 체험관에서는 학생, 시민을 대상으로 신비한 과학 관련 실험을 설계 및 체험·과학적 원리가 깃든 생활속의 완구 등을 직접 제작해 과학탐구 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의 대중화를 꾀하고

△생명의학관에서는 게놈프로젝트에서 임상의학까지 관련 연구내용과 체험부스를 한 곳에 집결, 미래의 신산업인 의학 및 바이오 분야의 연구업적과 추진상황을 중소기업인, 학생, 시민 등에게 소개하게 된다.

또한 △첨단산업·기술관에는 연구소, 대학(교), 기업체 등에서 기술 개발된 최첨단 분야의 시제품을 전시, 소개하는 동시에 재미있는 과학원리 실험, 다양한 체험 공간, 휴먼로봇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산·학·연관은 산·학·연 사업으로 기술 개발된 시제품 등을 전시하여 중소기업인, 학생, 시민 등에게 홍보하고 중소기업 기술개발 사업홍보, 부산지역 우수 산·학협력단이 제공하는 재미있는 체험학습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끝으로 △fun & fun 과학관에서는 부산지역 5개 과학관의 인기프로그램과 소장물을 전시·체험하고 각종 공룡 전시·체험을 통해 미래의 과학자인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갖게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그 외에도 19일(토), 20일(일)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부터 20일(일)까지 벡스코 제3시홀 실내무대에서 과학드라마 공연과 과학 퀴즈대회(4. 19~20 10:00~17:00)가 열리고 벡스코 야외광장에서는 야외소방안전체험, 생활과학 글짓기 대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