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사회복지시설, 고객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

부서명
사회복지과
전화번호
888-2766
작성자
이성순
작성일
2008-03-14
조회수
71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부제목
◈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투명성 확보와 고객위주의 복지시설 운영위해 사회·노인·장애인복지관 등 총 68개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3,524개 프로그램 3.10일자로 부산시 홈페이지 공시
내용
부산시는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고객위주의 복지시설을 운영하기 위해 지난 3월 10일자로 2008년도 복지시설별 주요 운영 프로그램현황을 시 홈페이지(www.busan.go.kr)에 공시했다.

이는 시민에 대한 책임성을 확보하고 시민에게 널리 알려 복지서비스 향유 기회를 확대함과 아울러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 복지관을 지역중심 복지센터로서의 역할을 유도해 나가기 위함이다.

부산시가 이번에 홈페이지에 공시한 내용은 올 한 해 동안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총 68개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3,524개 프로그램에 대한 시행계획이다.

사회복지관 51개소 2,946 프로그램, 장애인복지관 7개소 134개 프로그램, 노인복지관 10개소 444개 프로그램을 시민이 알기 쉽게 표준화하고 통합하여 게시함으로써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알 권리를 확보하고, 나아가 질 높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부산시는 주요시행 사업계획의 추진결과를 매년 평가하여 프로그램의 성과를 높이고 실적이 우수한 복지관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부여키로 했다.

아울러, 부산시는 지난해부터 민·관이 참여하는 T/F 팀을 구성하여 사회복지시설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시설 운영개선대책을 확정하여 시행 중에 있다.

또한, 사회복지생활시설 106개소의 운영실태 전반에 대한 교차점검을 실시하고, 투명성 확보가 우려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특별감사를 실시함과 아울러, 시설운영 관련 교육을 상·하반기에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대규모 시설은 공인회계사의 감사를 받도록 권고하는 등 책임 운영을 강화하고,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고객헌장을 제정하여 시민의 신뢰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