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바이오산업 현황의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기업 및 지역 산업의 중·장기적 발전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바이오 기업 현황 및 역량 등에 대한 일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재)부산테크노파크 해양생물산업육성센터 주관으로 정음리서치에서 용역조사를 담당하여 부산지역 내 바이오산업 연관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되어 왔으며 9월말 경에 최종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주요내용으로는 부산 지역 내 소재한 식품, 향장, 의약, 수산가공 등 바이오 관련 기업의 현황 및 애로사항, 연구개발 역량에 대한 전방위 조사를 실시하고 부산 바이오산업 현황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보고서를 작성하여 바이오산업 육성 전략을 도출해 낼 예정이다.
조사방법으로 기업 설문조사(방문, 우편, 팩스) 및 전문가 심층면접조사를 병행하고 있으며, 지난 7월 9일 기업 설문 최종(안)과 과업 추진계획에 대한 상세 보고 이후 8월 25일 기업 설문조사 500개사 목표 중 220개사 조사 달성, 전문가 심층면접조사(25인) 추진계획 및 전략 점검 등의 주요 분석내용으로 중간보고를 마쳤다.
향후 기업 설문조사 500개사 달성 및 결과 분석, 지역 내 바이오산업 전문가 25인의 심층면접조사에 따라 연구결과를 확정하고 오는 9월 중에 최종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