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시, 어린이집 통학버스「슬리핑 차일드 체크제」연내 도입-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사고 대비 선제적 대응 -

부서명
출산보육과
전화번호
051-888-1614
작성자
허형도
작성일
2018-07-24
조회수
100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연말까지 모든 어린이집 통학버스에 「슬리핑 차일드 체크」안전장치 설치◈ 통학버스 내외의 사각지대 확인 통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 보육 환경 강화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는 어린이집 통학버스에 안전장치를 설치하는「슬리핑 차일드 체크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어린이집 통학버스 내 어린이 갇힘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는 가운데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 보육 환경을 강화하기 위하여「슬리핑 차일드 체크제」방식의 안전장치 설치를 12월 말까지 부산시 전체 어린이집 통학버스 1,600여 대에 설치 지원할 예정이다. 

 

  통학버스 안전장치인「슬리핑 차일드 체크제」는 ▲통학버스에서 어린이들이 모두 하차 후 미하차 어린이가 있는지 확인 시 ▲소지한 휴대폰을 이용하여 좌석 뒷자리 NFC 접촉 ▲최종 미접촉 시에는 경고음이 울리는 방식이다.

(※ NFC란?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

 

  이를 통해 통학버스 내외의 사각지대를 확인할 수 있고, 통학버스 이동 경로 및 이동 승하차 정보를 웹과 스마트폰 앱으로 제공하는 지능형 시스템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통학버스 내 안전장치 개발 설치뿐만 아니라, 통학버스 운전자 등 보육 교직원에 대한 긴급 안전교육도 실시하여 우리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