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 건설현장의 안전의식 확산과 안전관리 강화 - 부산시,타워크레인일제점검결과총 60건 지적

부서명
건설행정과
전화번호
051-888-2684
작성자
노태봉
작성일
2018-01-29
조회수
33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10.~1.19.까지 부산시,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건축 인‧허가부서 합동 점검 ◈ 현장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3건과 타워크레인 안전성에 관한사항 57건 등 총 60건의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지방노동청 및 건설기계 등록기관에 수시검사명령 등 조치 요청
내용

 

  부산시는 최근 타워크레인 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현장의 안전의식 확산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1월 10일부터 1월 19일까지 ‘타워크레인 현장 합동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일제점검은 부산시,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구․군 건축 인・허가 부서 관계자와 합동으로 점검단을 구성하여 실시하였으며, 부산시내 대형 건설공사장 16개 현장에 설치된 타워크레인을 점검했다.

 

  점검결과, 타워크레인 대여기록부 미발급 등 현장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과 타워 마스트 볼트・분활핀 체결 불량, 전기 판넬 및 전기배선 노후 등 타워 크레인 안전성에 관한 사항 등 총 60건이 지적되었다. 시는 지적사항에 대해서 지방노동청 및 건설기계 등록기관에 수시검사명령 등 조치를 요청하였다.

 

  ※ 타워 마스트 (tower mast) : 지브를 지탱하는 각기 다른 길이의 금속 격자

  ※ 지브(jib) : 탑 위에서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금속 격자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일제점검 결과를 토대로, 타워크레인과 관련된 현장의 목소리를 정기적으로 듣고, 발전적인 의견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에 건의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