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성 말뚝의 타설시에 1회의 타격으로 순간적으로 생긴 최대의 침하량에서 그 후의 정지 상태로 되었을 때의 침하량을 뺀 양을 말한다. 최대 침하량과 관입량과의 차. (2) 지반을 굴착할 때 하중의 제거에 의해 굴착 저면이나 주위 지반이 위쪽으로 부풀어 오르는 것.
기초 공사 등에 이용되는 현장 타설 말뚝 시
현장치기 콘크리트 말뚝공법의 하나. 굴착은 굴착용 드릴 비트를 부착한 드릴 로드를 로터리 테이블로 회전시켜서 한다. 굴착 토사는 로드 내를 위쪽으로 흐르는 순환수와 함께 상부로 배출되고, 침전조에서 토사와 흙탕물로 분리한다. 그 순환수를 펌프를 써서 빨아 올리는 것을 펌프 색션 방식, 압축 공기를 보내서 하는 것을 에어리프트 방식이라 한다. 대구경 대심도(大深度)이 말뚝 시공을 할 수 있고, 직경 4m, 깊이 200m 도 가능하다.
장소박기 말뚝공법의 하나인데 물을 순환시켜 굴착토를 배출하는 방법이다. 스탠드 파이프(stand pipe)라는 짧은 파이프를 지반에 박고 물을 채워 로트의 선단에 비트(bit)를 붙여 회전하면서 구멍 밑을 굴착한다. 토사는 로트(rod)의 안을 통해서 물과 함께 빨아올리게 되어 계속 배출한다. 흙탕물의 처리에 유의해야 한다.
리벳을 박는 기계로, 압축 공기를 사용하여 피스톤을 고속으로 왕복시켜 리벳 머리에댄 스냅을 충격하여 때리는 리벳 해머. 이 밖에 전기 리베터도 있다.
체결용 부품의 일종. 환봉(丸棒)에 머리가 달린 것. 철판이나 강재 등을 겹쳐서 뚫은 구멍에 리벳을 꽂고 끝을 압착하여 체결한다.
응력 방향으로 배열된 리벳의 중심을 잇는 선을 리벳 게이지선이라 하고,게이지선의 간격을 리벳 게이지 치수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