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회전 타원체이기 때문에 위도가 높아짐에 따라 평균 해면(지오이드)상의 중력은 커지게 된다. 그러므로 중력의 등(等)포텐셜면은 적도로부터 극으로 향해 감에 따라 간격이 좁아진다. 그림에서 A, B 의 표고는 모두 0m 이며, 수준 측량에서는 (A' 의 표고 AA')(B의 표고 BB')이지만, 실제는 AA'BB' + K 로 된다. 이 K를 타원보정이라 하며 K 5.29H{(ψb - ψa)'/ρ'}rad
원추(圓錐) 곡선의 한 가지. 평면 위에서 두 정점(定點)에서의 거리의 합(合)이 일정하게 되는 점의 자취.
타원의 이심율(離心率)
흙막이 널말뚝벽을 흙의 측방으로부터 당겨두는 강봉. 봉의 한쪽은 벽의 띠장(wale)에, 끝부분은 흙막이벽의 영향을 받지 않는 흙에 설치한 지지점[콘크리트 공벽(控壁)이나 말뚝이 이용된다]에 정착시켜 벽을 지지한다. 흙 속에 있기 때문에 흙의 부동 침하(不同沈下)의 영향 등을 받아도 정확하게 인장되도록 로드의 중간에 링 조인트나 턴 버클을 넣은 것도 있다.
타이 로프와 같은 목적으로 널말뚝벽 구조물에 사용되는 것. 강철제 로프가 사용된다.
콘크리트 포장판의 줄눈에 있어서 하중을 전달하고 판을 동일한 높이로 유지하기 위하여 세로 줄눈을 가로로 잘라 콘크리트에 매입한 봉강.
레일과 침목 또는 타이 플레이트와 침목 사이에 삽입하고 침목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목판, 고무, 비닐 등의 완충재. 궤도의 탄성을 부여하여 궤도 각부의 파괴를 경감시키는 데 이용.
(1) 철도의 침목과 레일 간에 들어가는 철판. 레일 위의 하중을 넓게 분포시켜 회압에 대한 저항력, 궤간의 유지력을 증가한다. (2) 형강을 사용한 조합 압축재. 인장재의 양단 또는 중간에 이용되는 연결용 부재. 트러스교 등의 조합 부재에서 각 부재가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서 레이싱 바와 함께 사용하며 일체로 되어 작용하도록 만든다.
작은 배수 수문(sluice)의 게이트로 종종 이용되는 것이며 수문 입구의 상단으로부터 힌지로 매달아 내린 판(플랩 게이트)으로서 내외 수위의 차에 의해 제내지(堤內地)로의 역류를 방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연직 하중에 의해 생기는 아치 리브 단부의 교축(橋軸) 방향 수평 반력을 교량체 자신에 갖게 하기 위해 아치 리브의 양단을 인장 부재로 연결한 형식의 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