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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공시 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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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에서 미리 엮은 철선망태 안에 둥근돌 등을 채워 하천이나, 해안의 사면에 포설하는 공법이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헐하고 시공도 간단하며 공기마저 단축되므로 하천보강의 응급공사나 잠정공사 또는 간이공사에 널리 이용된다.
바닥을 다지는 공법의 하나인데 철선망태에 의해서 바닥 다지기를 한다. 굴뇨성이 풍부하고 좋기는 하나 내구력이 약하고 급류 하천에는 너무 부적당하며 작은 하천에 쓰인다.
철도 선로에서 본선과 분기선이 교차하는 장치(부분). 고정식과 가동식이 있으며, 전철기(轉轍器)와 조합되어 있다. 날개 레일과 노즈 레일로 구성되며, 열차 통과시의 충격에 견딜 수 있는 튼튼한 구조이다.
관로의 계곡 또는 하천을 교량방식으로 구단하는 경우의 형식으로서 수로관을 목적별로 나누면 도로교량 첨가방식, 도로수도 병용교방식, 도로이외의 목적인 병용교방식이 있다.
평면도. 입면도. 투시도 등에 덧그리는 사람. 나무. 차량 등. 첨경은 건물의 스케일이나 용도를 나타내고 현실성을 주는 것이므로 치수도 정확하게 그릴 필요가 있다.
2개 이상의 강구조 부재를 접합하여 하나의 구조로 조립하는 경우의 접합. 리벳 첨접에서는 일반적으로 그림과 같이 첨접판을 대어 접합한다.
강구조물의 현장 이음에 있어서 첨접용으로 사용되는 강판. 거더의 플랜지, 트러스 등의 축력 부재에서는 부재 축방향의 힘만 전달하면 되지만 거더의 복부판과 같은 경우에는 휨 모멘트, 전단력까지도 전달해야 한다. 이 휨 모멘트를 전달할 수 있는 첨접판을 모멘트 플레이트, 전단력을 전달할 수 있는 첨접판을 시어 플레이트라 한다.
아스팔트 콘크리트에서 골재(쇄석, 모래)의 틈을 충전하는 재료. 쇄석의 가루, 석회, 찰흙, 시멘트 등을 쓴다. filler
(1) 하천유로의 굴곡이 심한 부분을 단락하여 홍수의 소통을 좋게 하기 위해 파낸 수로. (2) 말뚝 머리부를 소정의 높이로 잘라 가지런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말뚝 기성 제품은 일반적으로 소정의 높이로 정확히 때려 박을 수는 없으며, 최종적으로 컷오프해야 한다. 컷오프는 강철 말뚝에서는 가스 절단기로, PC말뚝 등의 콘크리트 말뚝에서는 피크 또는 유압 잭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콘크리트 말뚝에서는 컷오프 높이에 의해 아래의 말뚝에 균열
민법이 규정하는 계약의 일종. 당사자의 한쪽이 어느 일의 완성을 약속하고, 상대방이 그 결과에 대하여 보수를 주는 것을 약속하는 것. 토목. 건축 공사에 일반적으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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