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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여론조사

 

2023년 3분기 정기여론조사

부서명
홍보담당관
전화번호
051-888-1276
작성자
이선화
작성일
2023-12-20
조회수
204
첨부파일
내용

2023년 3분기 정기여론조사 결과입니다. 



2023년 3분기 부산광역시 정기 여론조사

    조사 기간 2023년 10월 25일~2023년 10월 28일
    
    조사 대상 만 18세 이상 부산광역시 거주 시민 1,000 표본
    
    표본 오차 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서 ±3.1%p
    
    조사 방법 전화 조사
    
    조사 기관 주식회사 서던포스트
    
    ‘15분 도시 부산’ 정책 관련 이슈 ‘15분 도시 부산’ 정책 인지도 (N=1,000) 인지 33.0%, 매우 잘 알고 있음 2.6%, 어느정도 알고 있음 10.2%, 들어본 적 있음 20.2% 비인지 67.0%, 전혀 모름 67.0%  1-1. ‘15분 도시 부산’ 정책 인지 경로 (N=330) TV라디오 37.3%, 인터넷 28.2%, 신문잡지 10.3%, 가족친지지인 8.4%, 옥외광고 6.3%, 홍보책자리플릿 3.3%, 교육이벤트 1.4%, 기타 4.8% 2. ‘15분 도시 부산’ 조성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내용 (N=1,000) 문화, 의료, 교육, 상업 시설이 가까이 있는 편리한 도시 61.0%,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친환경적이고 깨끗한 도시 24.8%, 이웃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따뜻한 고시 12.7% *모름/무응답 1.4%  3. ‘생활편의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시설 (N=1,000)
    
    문화체육시설 43.0%, 의료시설 26.2%, 상업시설 11.2%, 교육시설 8.4%, 업무시설 6.4%, 기타 4.8%  4. ‘이웃들과 좋은 관계 형성하는 따뜻한 도시’를 위해 필요한 것 (N=1,000)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체 활동 지원 33.7%, 주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 확대 31.8%, 학교시설 복합화 등 커뮤니티 공간 확충 28.2%, 기타 6.3%  5.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친환경적이고 깨끗한 도시’를 위해 필요한 것 (N=1,000) 친환경 공간 조성 45.8%, 대중교통 이용 개선 및 확대 29.3%, 사람 중심의 도시 설계 21.4%, 기타 3.4%
    
    6. ‘시민이 행복한 도시 부산’을 만드는데 도움 정도 (N=1,000) 도움됨 78.1%, 도움되는 편 55.4%, 매우 도움됨 22.7% 도움 안됨 18.3%, 별로 도움되지 않음 15.2%, 전혀 도움되지 않음 3.1% *모름/무응답 3.6% 부산 도시브랜드 슬로건 관련 이슈 7. 도시브랜드 슬로건 ‘Busan is Good’ 인지도(N=1,000) 인지 51.9%, 매우 잘 알고 있음 13.7%, 어느정도 알고 있음 16.8%, 들어본 적 있음 21.4% 비인지 48.1%, 전혀 모름 48.1%  7-1. 도시브랜드 슬로건 ‘Busan is Good’ 인지 경로 (N=519) TV라디오 34.1%, 인터넷 21.4%, 옥외광고 16.6%, 가족친지지인 7.9%, 홍보책자리플릿 7.4%, 신문잡지 7.2%, 교육이벤트 0.8%, 기타 4.3% *모름/무응답 0.4% 8. 도시브랜드 슬로건 ‘Busan is Good’과 어울리는 이미지 (N=1,000)
    
    긍정적 35.1%, 역동적 16.3%, 국제적 15.2%, 세련됨 8.8%, 독창적 6.3%, 기타 18.1%
    
    9. 도시브랜드 슬로건 ‘Busan is Good’ 만족도 (N=1,000) 만족 43.1%, 매우 만족 11.9%, 만족함 31.3%, 보통 42.6%, 불만족 12.5%, 불만족 6.2%, 매우 불만족 6.3%
    
    부산시정 만족도 10. 부산시 생활여건 전반적 만족도 (N=1,000) 22년 3분기 잘함 59.8%, 나쁨 34.4% 22년 4분기 잘함 63.8%, 나쁨 34.7% 23년 1분기 잘함 68.2%, 나쁨 30.8%
    
    23년 2분기 잘함 66.5%, 나쁨 32.7% 23년 3분기 잘함 65.3%, 나쁨 33.7%
    
    10-1. 나쁘다고 생각하는 이유 (N=337) 경기가 침체 됨 22.3%, 일자리가 부족함 20.0%, 청년층 인구가 유출됨 8.5% *없음/모름/무응답 11.1% 11. 부산시 시정 정책 추진 만족도 (N=1,000) 22년 3분기 잘함 54.1%, 나쁨 35.0% 22년 4분기 잘함 62.7%, 나쁨 33.2% 23년 1분기 잘함 64.7%, 나쁨 31.9% 23년 2분기 잘함 61.0%, 나쁨 35.7% 23년 3분기 잘함 60.9%, 나쁨 33.5% 11-1.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 (N=336)  경기가 침체 됨 18.1%, 일자리가 부족함 12.8%, 개선되는 모습이 안보임/체감되지 않음 10.5% *없음/무응답/모름 20.6% 12. 시민들을 위한 정책추진 노력 체감 정도 (N=1,000) 22년 3분기 노력함 65.6%, 노력 안함 25.9% 22년 4분기 노력함 71.5%, 노력 안함 24.5% 23년 1분기 노력함 71.1%, 노력 안함 26.6% 23년 2분기 노력함 70.1%, 노력 안함 26.0% 23년 3분기 노력함 67.7%, 노력 안함 27.0% 12-1. 노력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이유 (N=270) 개선되는 모습이 안보임/체감되지 않음 25.6% 정책관련 홍보가 부족함 5.9% 일자리가 부족함 5.8% *없음/무응답/모름 23.8% 13. 부산시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분야 (N=1,000)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서민생활 안정 35.5%, 청년일자리 확충 32.4%, 출산양육지원 강화 14.0%, 엑스포 등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 9.2%, 주거환경개선 7.8%, 기타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