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누구나 살고 싶은 풍요로운 공원도시 부산 조성을 위한 -

2040 부산 공원녹지기본계획(안) 시민공청회 개최
부서명
공원정책과
전화번호
051-888-3942
작성자
김영구
작성일
2023-03-03
조회수
78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3.3. 14:00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2040 부산 공원녹지기본계획(안) 공청회」 개최 ◈ 시가 지향하여야 할 공원녹지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장기적인 발전 방향 제시 ◈ 3.3~3.10. 공원녹지기본계획(안) 추가 의견, 전자우편 통해 제출 가능
첨부파일
내용

2040공원녹지기본계획 조감도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시민행복 15분 도시 부산 조성에 이바지하고 공원녹지 보전․확충․관리․이용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오늘(3일) 오후 2시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2040 부산 공원녹지기본계획(안) 수립 시민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대한 설명 이후, 전문가 토론, 시민 및 전문가의 의견에 대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며, 전문가 토론에는 부산대학교 김동필 교수 등 4명이 참석해 계획(안)에 관한 토론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2040 부산 공원녹지기본계획’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공원녹지에 대한 정책계획이자 2040년을 목표로 공원녹지 보전, 확충 및 이용관리에 관한 공원녹지의 구조적인 틀을 제시하는 전략계획으로, 10년 단위로 수립하고 5년마다 재정비하는 법정계획이다.

 

  시는 ‘2040 부산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사람, 자연, 문화가 연결되어 공동체의 삶의 질이 높아지는 “누구나 살고싶은 풍요로운 공원도시 부산”을 미래상으로 설정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동서간 녹지축 확충을 위한 낙동강과 북항을 연결하는 대규모 녹지회랑(Green Corridor) 조성 ▲최신 트렌드 및 사회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다양한 공원 유형의 도입 ▲도심속 수려한 산림 경관과 자연 자원 보호를 위한 자연공원 조성 ▲시민들의 이용도가 높고 보전할 가치가 높은 산림에 대한 준공원 지정관리 ▲정비예정구역과 기존 공원녹지 간의 연계와 녹지축 확보를 위한 정비예정구역 공원녹지 확충 가이드라인 수립 ▲미세먼지 감소와 열섬 완화를 위한 도시녹화방안 등을 포함했다.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대한 추가 의견은 공청회 개최일부터 오는 3월 10일까지 전자우편(namukkun21@korea.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임경모 부산시 도시계획국장은 “부산의 문화, 환경 및 삶의 가치를 높이고 공원․녹지 보전, 확충 및 이용 방향에 청사진을 제시하는 ‘2040 부산 공원녹지기본계획’이 내실 있게 수립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며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즐기면서 행복한 15분 라이프스타일과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도시 부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공청회 이후 구․군 및 관련기관(부서) 협의, 시의회 의견 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040 부산 공원녹지기본계획을 확정․공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