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주민자치의 힘으로 함께 여는 지방시대’ 실현 -

부산시, 「2022년 주민자치 활성화 워크숍」 개최
부서명
자치분권과
전화번호
051-888-1836
작성자
권소현
작성일
2022-11-24
조회수
36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1.24. 14:00 아시아드시티 2층 연회장에서 각 구·군 주민자치위원, 담당 공무원 등이 참여,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추진과정에 대한 사례 공유와 정보 교환 ◈ 이수경 경남 청렴클러스터 사무국장의 주민자치 특강, 사례 발표, 분임토의 등 순으로 진행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24일) 오후 2시 연제구 아시아드시티 2층 연회장에서 ‘주민자치의 힘으로 함께 여는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2022년 주민자치 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2019년 시가 ‘주민자치회 전환 시범사업’을 추진한 지 4년을 맞이하여 그동안의 시범사업 추진과정을 살펴보며 성과를 공유하고,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로, 16개 구·군 주민자치위원과 담당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워크숍은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을 주제로 이수경 경남 청렴클러스터 사무국장의 특강 ▲화명2동, 거제3동의 사례 발표 ▲총괄 진행자와 보조강사 지원으로 주민주도 마을계획 수립 및 주민총회 개최 방법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분임토의 순으로 진행된다.

 

  한편, ‘주민자치회 전환 시범사업’은 주민이 발굴한 마을 의제를 바탕으로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총회를 거쳐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7개 구 23개 동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마을 의제 발굴 공모사업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내실을 다질 계획이다.

 

  이수일 부산시 행정자치국장은 “얼마 전 부산에서 개최된 전국 주민자치 박람회에서 여러 사례들을 보며 주민들이 직접 이웃과 함께 더 나은 마을을 만들어가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다”며, “오늘 워크숍이 주민자치위원들 간 교류와 상호 학습의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민·관이 함께 주민자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