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이건희컬렉션 한국 근현대 미술 특별전 -

부산시립미술관, 《수집: 위대한 여정》 개최
부서명
시립미술관
전화번호
051-740-4271
작성자
김경미
작성일
2022-11-09
조회수
488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2022.11.11.~2023.1.29. 부산시립미술관 3층에서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비롯 국내 주요 컬렉터들의 근현대 미술 컬렉션 선보여 ◈ 한국 미술사 주요 거장들의 주요 시기 작품 대거 출품, 미술사 속 컬렉터의 역할과 수집의 의미를 재고해보는 기회 마련
첨부파일
내용

위대한 여정

  부산시립미술관은 오는 11월 11일부터 2023년 1월 29일까지 부산시립미술관 3층에서 부산일보사와 공동으로 《수집: 위대한 여정》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술에 대한 사랑과 이를 수호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위대한 여정을 이어온 컬렉터들의 발자취를 한자리에 모아보는 《수집: 위대한 여정》은 공공컬렉션이 된 국립현대미술관, 대구미술관, 전남도립미술관에 기증된 이건희 컬렉션을 비롯하여 미술계 문화 주체들의 근현대 미술 컬렉션을 함께 소개한다.

 

  이건희 컬렉션은 또 다른 형태인 ▲리움미술관 컬렉션을 비롯하여 교육기관의 컬렉션인 ▲고려대학교 박물관 컬렉션, 기업의 미술 컬렉션인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컬렉션, ▲사립 미술관 뮤지엄 산의 컬렉션, 그리고 화상(畫商)의 컬렉션인 ▲가나문화재단 컬렉션까지 아우른다.

 

  소개되는 작품의 작가들은 오랜 기간 각자의 영역에서 근·현대미술을 연구하고 수집하여 컬렉션을 구축해왔다. 역사의 질곡 속에서 치열한 창작의식을 고취해온 작가들의 작품을 수호하고, 근대 미술의 공백을 메우는 주요한 역할을 행해왔다.

 

  시립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수집에서 공유로 이어지는 이들의 긍정적인 활동을 의미 있게 살펴보고 다채롭게 전개되어 온 한국 미술의 여정을 재조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립미술관 누리집(http://art.busan.go.kr)을 참조하거나 전화(☎ 051-740-427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