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시, 구·군과 「민방위 주민대피시설」 일제 점검
부서명
안전정책과
전화번호
051-888-2924
작성자
임양규
작성일
2022-11-08
조회수
33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2.2.까지 구·군, 읍·면·동 주민센터와 시내 민방위 주민대피시설 1,392곳 일제 점검 ◈ 북한의 지속된 미사일 도발 대비해, 적의 공습·포격 등의 상황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줄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의 운영·관리 실태 전반 살펴볼 예정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12월 2일까지 자치구·군, 읍·면·동 주민센터와 함께 부산 시내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을 일제 점검한다고 밝혔다.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은 민방위 사태*가 발생하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효율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지정한 일정 기준 이상의 지하시설을 말한다. 부산시에 지정된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은 총 1,392곳으로 평시부터 관리되고 있다.

 

  * 민방위 사태: 적의 침략이 있거나 전국 또는 일부 지방의 안녕질서를 위태롭게 할 재난이 발생하여 민방위 활동이 필요하게 된 사태.

 

  이번 일제 합동점검은 북한의 지속된 미사일 도발을 대비해 적의 공습·포격 등의 상황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줄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의 운영·관리 실태 전반을 실펴보기 위해 실시된다.

 

  부산시의 주관으로 자치구·군, 읍·면·동과 합동으로 실시되며, 특히, 대피계획의 신속성과 대피시설의 상시 활용성 등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민 여러분들께서는 국민재난안전포털 또는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대피소 위치를 미리 파악해 적의 공습·포격 등 민방위 사태에 대비하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공습경보 발령 등 긴급 상황 발생 시에는 가스나 전기를 우선적으로 차단하고 계단을 이용해 신속하게 대피소로 대피하거나 대피소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가까운 지하 시설물로 대피해야 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