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드래곤보트 페스티벌 수영강에서 3년 만에 열린다 -

“수영강에서 펼쳐지는 화려한 용선들의 질주!”
부서명
해양레저관광과
전화번호
051-888-5357
작성자
서미아
작성일
2022-08-30
조회수
540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9.1.~9.5. 국제 및 부산시장배 드래곤보트대회 수영강 APEC 나루공원 일원서 개최… 국제대회 8개국 9개팀 410명 참여, 부산시장배 대회 전국드래곤보트클럽회원 300여명 참여 ◈ 이색적인 강스포츠 대회인 두 대회 개최로 부산이 해양스포츠의 중심 도시이자 해양관광 도시임을 전세계에 알리는 계기 마련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9월 1일부터 5일까지 「제10회 코리아오픈부산국제드래곤보트대회」와「제13회 부산광역시장배드래곤보트대회」를 수영강APEC 나루공원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드래곤보트는 뱃머리와 꼬리 부분에 용의 모형을 장식한 배를 타고 노잡이들이 뱃머리에 선 고수의 북소리에 맞춰 한 동작으로 노를 저어 수면 위를 질주하는 수상스포츠다. 

 

  노를 저어 배가 속력을 내게 하는 ‘노잡이’와 배의 방향을 조절하는 ‘키잡이’, 북을 두드려 흥을 돋우고 속도를 조절하는 ‘북잡이’ 가 함께 진행하는 역동적인 경기로 팀원의 화합과 협동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이후,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동호인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에 개최되는 두 대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2019년 대회 이후 열리지 못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를 맞아 3년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코리아오픈 부산국제드래곤보트대회」는 미국, 괌, 싱가포르 등 8개국, 9개 팀, 410명이 참여한다. ▲12인승·22인승 200m, 500m의 공식경기가 펼쳐지며, 종목별로는 ▲오픈 ▲여자 ▲혼성으로 진행한다. 

 

  「부산광역시장배 드래곤보트대회」는 12인승, 500M 경기로 ▲일반부 ▲주니어부로 나눠 진행되며 전국드래곤보트클럽회원 300여 명이 참여한다. 이벤트경기로 SUP대회와 타투, 디지털사진인화 등 시민참여 체험행사도 열린다.

 

  시는 이색적인 강스포츠 대회인 이번 두 대회 개최로 부산이 해양스포츠의 중심 도시이자 해양관광 도시임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유규원 부산시 관광마이스국장은 “2019년 대회 이후 3년 만에 열리는 대회인 만큼 철저한 방역으로 안전한 대회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앞으로도 대규모 국제대회를 부산에 개최해 국제관광 수요를 창출하고 부산을 해양스포츠 허브 도시로 육성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