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캐나다와 과학기술 협력으로 도시 디지털 혁신에 날개를 달다 -

부산시·캐나다한인과학기술자협회·한국전기연구원, 과학기술협력 업무협약 체결
부서명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전화번호
051-888-4596
작성자
정현태
작성일
2022-08-25
조회수
688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8.25. 11:30, 시청 국제회의실(7층)에서 과학기술 분야 상호 협력·교류 및 우호 증진 등을 위한 업무협약 맺어… 한국과 캐나다 간의 국제협력 체계 구축 ◈ 캐나다한인과기술자협회(AKCSE), 회원 수가 3천여 명으로 11개 지역 지부·7개 전문가 지부·16개 대학 지부 등을 두고 2011년부터 한국-캐나다과학기술대회를 개최 중 ◈ 인공지능, 양자컴퓨팅 등의 첨단 과학기술 도입 등 기술협력을 통한 지역 디지털 신산업 성장과 과학기술 저변 확대 기대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25일) 오전 시청에서 캐나다한인과학기술자협회(회장 김일용, 이하 AKCSE),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직무대행 김남균, 이하 KERI)과 과학기술 분야 상호협력·교류 및 우호 증진 등을 위한 과학기술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월 캐나다 워털루대, KERI와 인공지능 분야 공동연구 파트너십을 맺고 다양한 협업 활동을 진행 중이며, 인공지능 분야를 넘어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의 교류와 협력을 위해 KERI와 함께 AKCSE와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AKCSE와 지자체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부산시가 처음이다.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하여 김일용 AKCSE 회장, 김남균 KERI 원장 직무대행, 전호환 동명대 총장, 기관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오늘 협약은 부산시와 AKCSE, KERI가 과학기술 분야 협력과 교류를 이행하고 우호 증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 내용을 보면, ▲부산시는 다양한 협력사업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AKCSE는 부산시와의 직접 교류 협력을 담당하는 직원을 두고 애로 기술 해결 등의 자문을 지원한다. ▲KERI는 부산시·AKCSE 간 협력과 기업 지원사업을 지원한다.

 

  이번 협약으로 부산시는 AKCSE, KERI의 자문과 지원을 받아 지역 중소기업 애로 해결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인공지능, 양자컴퓨팅, 그린데이터센터 등의 첨단 과학기술 도입 등 기술협력을 통해 지역 디지털 신산업이 성장하고 과학기술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일용 AKCSE 회장은 “캐나다한인과학기술자협회는 3천여 명의 회원이 있으며, 올해로 13회째 한국-캐나다과학기술대회(CKC)를 개최하는 등 꾸준히 한국과 캐나다의 과학기술분야 협력에 힘쓰고 있다”라며, “인공지능을 비롯한 4차 산업혁명 주요 기술 분야에서 KERI와 함께 긴밀한 국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오늘 협약으로 부산시와도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그리고 2030부산엑스포 유치에도 캐나다 한인 단체들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김남균 KERI 원장 직무대행은 “한국전기연구원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기업의 제조 혁신을 이뤄낸 국내 최초의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라며, “사업이 먼저 시작된 경남 창원 지역에서의 큰 성공을 발판으로 올해부터 부산까지 영역을 넓혔으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인해 부산 지역에서의 캐나다와의 과학기술 협력이 더욱 본격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형준 시장은 “지난해 캐나다 워털루대, 한국전기연구원과 인공지능 분야의 국제협력에 성공적인 첫발을 내디뎠고, 이번 협약으로 양자컴퓨팅, 반도체, 기초과학 등 다양한 분야로 기술협력의 폭을 넓히게 되어 부산의 디지털 혁신과 과학기술 수준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또한, 캐나다의 우수한 인력 양성시스템과 지역 대학과의 연계를 통한 지역 인재 양성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AKCSE는 1986년 11월 29일에 설립된 캐나다에 거주하는 과학기술분야 한인 전문가들로 구성된 단체이며, 회원 수가 3천 명에 달하고 11개 지역 지부, 7개 전문가 지부, 4개 전문인단체, 16개 대학지부 등 다양한 산하 조직을 두고 있다. 2011년부터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KOFST)과 함께 연례 국제회의인 한국-캐나다과학기술대회(CKC)를 매년 캐나다 주요 도시에서 개최하는 등 한국의 관련 단체와 활발한 교류 활동도 펼치고 있다.

 

  KERI는 세계 10여 개국과 활발한 국제협력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으며, 2019년부터 AKCSE와 국제협력을 시작하여 2020년 ‘인공지능연구센터’를 개소하고 ‘30500프로젝트(2030년까지 인공지능 공장 500개 구축)’라는 큰 목표 아래 지역 중소 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