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자문단’ 영상회의 개최
부서명
광역행정과
전화번호
052-229-8942
작성자
박남혁
작성일
2021-11-25
조회수
28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1.25. 자문단 영상회의 개최… 부울경 특별지자체 설치를 위한 분야별 전문가 의견 모아 ◈ 부울경 특별지자체 규약안 및 부울경 초광역 협력사업 등 심층적 논의 이루어져
내용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이하 합동추진단)은 오늘(25일) 특별지방자치단체 주요 설치과제 자문을 위한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자문단(이하 자문단)’ 온라인 영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자문단은 시도별 12명씩 총 36명으로 시민단체, 대학교수, 공공기관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하여 지난 10월부터 활동 중이며, 특별지방자치단체 주요 설치과제에 자문과 정책 제안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규약안, 위임사무 및 부울경 초광역 협력사업에 대한 자문단의 심층적인 논의가 진행됐다.

 

  또한, 지난 10일 합동추진단 공동단장 회의에서 특별지방자치단체 수행사무로 결정된 ▲교통 ▲물류 ▲산업·경제 ▲문화·관광 ▲교육 ▲재난·환경 ▲먹거리 ▲보건·의료 8개 분야에 대한 정책 제언이 이어졌다.

 

  자문단은 부울경 메가시티가 국가균형발전 선도모델로 추진되고 있는 만큼, 부울경 초광역 협력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각 사업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 반영과 시·도민 정책 체감도 제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자문단의 전문성에 따라 구성된 생활·경제·행정문화의 3개 분과위원회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와 운영에 필요한 과제를 연구 중으로,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연구과제에 대한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이재형 합동추진단 사무국장은 “지난 11월 10일 공동단장 회의에서 수행사무가 결정되는 등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추진이 가속화되고 있다”라며,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가 수도권 일극체제를 해소하고 부울경 시도민의 행정수요를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특별지방자치단체 주요 설치과제에 대한 자문, 정책 제언 등 자문단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합동추진단은 오는 12월 16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자문단 분과위원회별 성과보고회를 개최하고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정책연구 결과에 대한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