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 부기상품, 무료로 제작·판매하세요!” -

부산시, 소통 캐릭터 부기 저작재산권 무료 이용 사업 추진
부서명
뉴미디어담당관
전화번호
051-888-1368
작성자
성민영
작성일
2021-07-13
조회수
97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귀여운 외모로 인기몰이 중인 부산시 소통 캐릭터 부기, 저작재산권 무료 공개… 캐릭터 활용한 수익사업에 활용 가능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 ◈ 부산 소재 중소기업·소상공인에 한해 무료 이용 추진… 시 홈페이지 신청서 다운로드 후 이메일로 이용 신청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민 소통 캐릭터인 ‘부기’의 저작재산권 무료 이용 사업을 추진한다. 

 

  부기는 지난 4월, 정식으로 선보인 부산시의 소통 캐릭터로 각종 라디오와 유튜브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시 주요 행사 등에 참여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부산시가 성년의 날을 기념해 5만 명을 대상으로 배포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40분 만에 소진됐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최근 부기의 인지도와 인기가 높아지면서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물품구입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직접 수익사업에 나서지 않고 지역 사업체와 상생을 위해 이용 인정을 받은 업체에 한해, 부기 캐릭터를 활용한 수익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저작재산권을 무료로 공개한다.

 

  부기 저작재산권 이용 대상은 부산시에 본사를 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 목적으로 추진되는 만큼, 주류나 담배 등 미성년자에게 판매할 수 없는 상품과 사회적 통념에 어긋나는 제품 이외에는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용 신청 방법도 간단하다. 이용 신청서와 사업자등록증, 중소기업(또는 소상공인) 확인서, 납세 증명서를 이메일(young89s@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부산시는 내부 검토를 거쳐 이용 인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며, 이용이 인정되면 약관에 서명 후 즉시 캐릭터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 신청서는 부산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고, 7월 중순 이후에는 홈페이지 내 이용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최초 이용 기간은 1년이나, 이용 약관 위배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이용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연장 기간은 3년이며, 횟수에는 제한이 없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부기가 복덩이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부기의 브랜드가치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