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헌혈 금지 기간 발표 -

부산시, “코로나19 예방접종 7일 후 헌혈 가능합니다!”
부서명
코로나19예방접종추진단
전화번호
051-888-3671
작성자
조현웅
작성일
2021-02-24
조회수
428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7일간 헌혈 금지… 매회 접종 시마다 접종일로부터 7일간 헌혈 참여 배제 ◈ 혈액안전소위원회 및 혈액관리위원회 심의·전문가 자문·해외사례 등 종합적 검토 거쳐 결정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이병진)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접종일로부터 7일간 헌혈 참여가 배제된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지침에 따르면,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는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1회차 백신을 접종한 7일 후부터 2회차 접종 전까지 헌혈에 참여할 수 있다. 2회차 백신 접종 시에는 접종일로부터 7일이 지난 다음 헌혈이 가능하다.

 

  특히, 백신 접종 후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사라진 날로부터 7일 동안 헌혈에 참여할 수 없다.

 

  이는 혈액제제의 안전성에 관한 사항을 검토하는 혈액관리위원회와 산하 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된 사항으로 코로나19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 결과와 해외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되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혈액 수급에도 비상등이 켜진 만큼, 시는 백신 예방접종 후 헌혈 금지 기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 시민들의 헌혈 참여를 독려하고, 헌혈과 관련된 오해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19 백신이 단기간 개발되었다는 점을 고려해 헌혈 금지 기간을 설정한 것”이라며 “백신을 접종했다고 해서 헌혈이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니 생명을 나누는 헌혈에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