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통합 공지사항

2016년도 제2회 신수유물소개전 개최

첨부파일
내용

매년 4회 개최되고 있는 신수유물소개전의 올해 두 번째 전시를 82()부터 1113()까지 부산박물관 동래관 고려실에서 개최합니다. 신수유물 소개전은 부산박물관이 최근 입수한 기증·수탁 유물이나 보존처리가 끝난 유물들을 소개하는 전시로, 이번 전시는 올해 구입한 해진도(海陣圖) 1점이 전시됩니다.

 

  해진도는 수군조련도·귀선도 등 다른 이름으로도 불리는데, 조선후기 삼도 수군의 합동훈련을 묘사해 놓은 그림입니다. 이 작품은 병서(兵書)를 참고로 하여 그린 기록화로, 화가가 실제 모습을 보고 그리는 순수회화와는 다른 것입니다.

 

  해진도에는 조선후기의 주력 군선(軍船)인 판옥선과 기동 돌격선인 거북선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각 군선들은 군기(軍旗)를 갖추고 있는데, 경상좌수영에 속하는 부산진(釜山鎭두모포(豆毛浦, 좌천동포이포(包伊浦, 광안리다대진(多大鎭)과 경상우수영에 속하는 가덕진(加德鎭천성진(天城鎭, 가덕도 천선동) 등 현재 부산에 속해 있는 익숙한 이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전시되는 해진도는 올해 박물관에서 구입한 유물 중 하나로, 특히 해진도는 전국에 남아있는 자료가 20여점 내외로 귀중한 작품이니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관람을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립박물관 유물관리팀(학예연구사 이성훈, 610-7137)으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