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통합 공지사항

2006년도 지진 및 지진해일 도상훈련 실시

내용
출처 : 소방방재청

❍ 소방방재청(청장 문원경)과 기상청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전국단위 지진 및 지진해일 도상훈련을 11월 30일 실시할 예정이다.

❍ 소방방재청에서는 금년 4월 범국가적인 지진방재종합대책을 마련하여 추진중에 있으며,

- 지진발생시 신속한 상황전파와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진재해대응시스템을 지난 8월 구축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보급·활용중에 있고,

- 지방자체단체별로 재난발생시 초기대응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지진재난 매뉴얼을 활용하고 있기에,

- 이번에 실시하는 훈련은 매뉴얼과 지진재해대응시스템의 적응성을 시험하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훈련으로 지진재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지진해일분야 훈련은 일본 아키타현 서북서쪽 해역에서 규모 8.0의 지진 발생으로 강원도 동해안지역에 약 90∼120분 사이에 지진해일이 도달하고 해일파에 따른 피해를 가정하여 훈련함으로써 지진해일경보에 따른 지자체의 대응능력을 점검·평가할 계획이다.

❍ 또한 지진분야 훈련은 경북 경주부근에서 규모 6.5의 지진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지진재해대응시스템의 정상 작동여부 및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와의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훈련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 이번 훈련은 지진관측 및 통보를 실시하는 기상청과 지진발생에 따른 신속한 대응업무를 담당하는 소방방재청이 공동으로 시행함으로써 실제상황에 대비하여 대응능력 향상은 물론 지진재해대응시스템과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 지진재난 매뉴얼 등을 활용하여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지진방재훈련이 될 것이라고 훈련관계자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