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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추진비

투명한 예산집행을 위하여 시장 및 4급 부서장이상 간부공무원의 업무추진비 집행내역을 공개합니다.
사전공표정보 공표업무 목록 :공표업무, 공표항목, 공표주기, 공표시기, 공표방법, 부서 정보로 구성된 표
공표업무 공표항목 공표주기 공표시기 공표방법 부서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시장, 부시장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매분기 매 분기 후 1개월 이내 자료첨부 총무과
실국본부장, 4급이상 공무원이 장인 부서 및 기관의 업무추진비 매분기 매 분기 후 1개월 이내 자료첨부 전부서
지방공기업 임원 등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매분기 매 분기 후 1개월 이내 링크 재정혁신담당관

부산시 행정혁신 사례(상)

분류체계
일반공공행정 > 일반행정 > 일반행정지원
조회수
3,564
담당자
시민봉사과
공표일
2007-06-08
담당부서
본청 > 시민소통관 > 통합민원담당관
연락처
내용
1. 행정조직 운영도 성과 중심으로
-성과관리시스템 구축 : 혁신평가담당관실은 공무원들의 성과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해 성과관리(BSC)시스템을 구축해 적극 활용하고 있다.
-대형공사 설계 검토제 도입 : 감사관실은 대형건설공사 설계 검토제를 실시하고 매뉴얼을 작성해 설계품질과 기능을 높이고 있다.
-직무분석 및 업무분장기법 개발 : 보건환경연구원은 인력 운용의 효율화와 조직화를 위한 직무분석 및 업무분장 기법을 개발, 업무 재설계를 통해 불필요한 업무를 정리했다.
-지역인력 양성,관리시스템 개선 : 경제정책과는 전국 최초로 인력양성사업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 및 평가체제를 구축, 지역차원의 전략적 계획에 입각한 인력양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시민은 고객...서비스 만족에 최선을
-고객불만 제로 프로젝트 : 혁신평가담당관실은 해결되지 않은 민원에 대한 관리체계 구축과 전화민원 콜센터 운영, 신바람3S운동(웃으며, 빠르고, 만족스럽게)을 통해 고객불만을 해소하고 있다.
-시민편의 법무행정서비스 제공 : 법무담당관실은 홈페이지에 자치법규의 연혁 검색기능을 구축하고, 행정심판 청구사건의 진행 상황을 공개해 고객만족을 높이고 있다.
-LP가스 회수방법 개선 : 공업기술과는 LPG충전소의 가스미터 검정시 미회수 가스를 회수하여 업체의 비용을 줄여 주고 있다.
-시 대표 전화번호 ''120'' 통합 : 청사관리팀은 부산시 대표 전화번호를 국번 없이 ''120''으로 통합해 시민들이 편의과 접근성을 높였다.
-간디스토마 예방,관리 : 보건위생과는 간질환 발생율이 높은 낙동강유역 주민의 간디스토마 예방,관리로 시민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번호판 교체 절차 간소화 : 대중교통과는 화물차 번호판 교체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화물협회에서 일괄 처리하는 원스톱체계 구축으로 절차를 간소화했다.
-''부산 시네맵'' 제작 : 영화영상진흥팀은 부산의 국제적 브랜드인 ''영화도 시'' 이미지를 관광과 연계할 수 있도록 ''부산영화관광지도''를 제작했다.
-거주외국인 지원네트워크 구축 : 국제협력과는 세계도시 건설을 위한 국제 민간단체 협력과 외국인 거주여건 개선을 위해 지원네트워크 강화에 힘쓰고 있다.
-고령친화 상품 개발 : 노인복지과는 고령친화용품 체험관 모니터링을 통해 고령화상품의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축산물 가공업체 컨설팅 : 농업행정과는 전국 최초로 축산물가공업체의 위해요소 기준서를 작성해 시설 설치,운용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
3. 깨끗하고 투명한 행정으로 시민 신뢰를
-복지예산 평가시스템 구축 : 혁신평가담당관실은 1조3천억원에 달하는 사회복지 예산의 사용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해 활용, 시민들의 복지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건설정보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 기술심사팀은 건설사업 착공부터 준공까지 정보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건설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
-공공 R&D 사업 관리시스템 강화 : 과학기술과는 시비를 지원하는 연구개발(R& D)사업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위해 평가방안을 마련하고 그 대상을 확대했다.
-도시계획위원회 개최 결과 공개 : 도시계획과는 공개하지 않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의결사항을 홈페이지에 공개해 시민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있다.
-건축민원 온라인 서비스 도입 ; 건축주택과는 오프라인으로 처리하던 건축인,허가 업무를 전국 최초로 인터넷을 통해 처리하는 건축행정시스템을 설치했다.
-남항 물양장 이용 개선 : 항만관리사업소는 남항내 물양장 현황을 전산화하고, 실명제 이름판 부착, 사용기간 만료 예고제(SMS문자서비스) 실시로 항만질서 및 항만행정 투명성을 높였다.
4. 일하는 방식 개선...효율적인 업무 처리
-세외수입 전자수납 : 세정담당관실은 사이버 지방세청을 확대해 세외수입까지 전자수납시스템을 구축했다.
-현장 중심의 고액체납자 정리 : 체납세정리팀은 체납세 정리 드림팀을 구성해 권역별로 고액체납자 정리방안을 연구,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다.
-민관협력형 도시발전 추진 : 투자개발기획팀은 민간제안 사업에 대한 창구단일화로 적극적 행정지원 및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 재원 확보 : 통상협력팀은 자체 재원 확보 방안과 국가재정 지원확대를 위한 법령 개선으로 개발사업 조기 착수에 힘쓰고 있다.
-상습 정체지역 소통 원활화 추진 : 교통기획과는 상습 정체지역 개선대책을 마련해 도로기능 회복 및 정체를 해소하고 있다.
-문화축제 행사 집중 개최 : 문화예술과는 매달 분산돼 있던 문화축제 행사를 5월 일본 골든위크기간과 10월 부산 불꽃축제 시기에 집중 개최해 시너지효과를 높였다.''

자료관리 담당자

통합민원과
김예란 (051-888-1892)
최근 업데이트
2022-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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