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8대 시정운영방향
- 분류체계
- 일반공공행정 > 일반행정 > 일반행정지원
- 조회수
- 2,731
- 담당자
- 시민봉사과
- 공표일
- 2007-12-28
- 담당부서
- 본청 > 시민소통관 > 통합민원담당관
- 연락처
- 내용
-
1. 부산경제 중흥 위한 지역경제 활력·기반 강화
부산경제 최대 제약요인인 산업용지난 해결에 힘을 쏟는다. 조성 중인 화전·장안 등 7개 산업단지 864만㎡외에 동·서부산권 5개 지역에 총 501만㎡의 산업용지를 추가 확보한다. 사상·금사 등 기존 공업지역은 체계적으로 재정비, 경쟁력 잇는 도심형 복합산업단지로 개발한다는 계획.
전략산업의 집중 육성과 R&D 활성화를 통해 지역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부산으로 진출한 기업은 반드시 성공하도록 정책 지원을 다해 ''기업이 성공하는 도시''로 만들어 나간다는 전략.
국내외 기업과 컨택센터, 연구소 등을 유치해 질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한다.
2. ''동북아 해양중심도시'' 도약
급변하는 동북아 물류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부산신항 부두선석이 계획간 내에 차질 없이 완공되도록 노력한다. 신항 배후도로와 철도, 신항~북항 연결도로 등 배후수송교통망을 적기에 구축, 항만물류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
부족한 항만배후 물류부지를 조기에 확보, 부가가치가 높은 항만 물류산업과 배후 산업단지 를 연계시킨물동량 창출형 항만으로 키워 나간다.
3. 함께 잘사는 행복도시 만들기
내년부터 시행되는 기초노령연금제도의 차질 없는 정착, 노인 일자리 확대, 노인요양시설 확충 등 건강한 노령사회 구현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장애인 재활과 일자리 사업을 확대하고, 1구 1장애인 복지관 건립을 목표로 장애인 복지 인프라를 확충한다. ''부산여성가족개발원'' 개원에 발맞춰 여성의 능력개발과 사회경제활동 참여를 강화하고, 방과 후 학교 활성화 및 공립 보육시설 확충에 힘을 쏟는다.
4. 품격 높은 문화관광도시 조성
부산영상센터를 내년 중 착공하고 영상후반작업시설 준공, 영화체험박물관 착공, 영화 촬영스튜디오 확충등을 통해 영화·영상산업의 기반을 다진다.
연안 및 국제크루즈와 테마별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해양스포츠, 낙동강하구 생태관광 같은 부산의 특색을 살린 관광상품을 개발하는데 주력한다. 부산국제영화제, 불꽃축제 같은 경쟁력 잇는 축제들을 관광 상품화하고, 아시아 8대 국제회의도시에 걸맞게 벡스코 시설을 조기 확충하고, 국제적 마케팅 능력을 강화한다.
5. 안전·편안한 교통환경 조성
부산 자동차 100만대 시대를 맞아 교통수요 관리와 주차장 확보를 강화하고, 지능형 교통관리스스템을 확대하며, 버스정보관리시스템 확충, 간섭급행버스 추가 도입, 택시 다양화와 브랜드 택시 확대 등으로 대중교통의 질과 이용자 편의를 한층 높여 나간다는 계획.
버스-지하철간 환승요금 할인제를 마을버스까지 확대시행하고,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민이 더욱 편한방향으로 정착시킨다. 교통환경을 보행자 중심으로 개선하고, ''두리발'' 택시와 저상버스를 추가 운행한다.
6. 맑고 쾌적한 푸른 도시 만들기
환경과 개발이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푸른 숲 맑은 물'' 정책을 강화하여 시민들이 마음 놓고 숨쉬고, 마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도심하천에 대한 친환경적 정비를 지속 추진한다. 생활권 주변에 녹지와 공원을 확충하고, 대규모 건축물과 공동주택 건립시 녹지 및 조경면적의 대폭 확대를 유도하며, ''걷고 싶은 특화나무길'' 조성을 통해 푸름이 깃든 녹색 도시공간을 만든다.
7. 균형적·창조적 도시 만들기
도시균형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지역간 격차해소와 특화개발을 강화하고,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에 도시 인프라시설을 우선적으로 배치한다.
도심 낙후지역 활성화를 위해 뉴타운 개발과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혁신도시 건설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계획. 품격있고 세련된 도시경관을 창조하기 위해 도시 전반에 공공디자인 기능을 강화하고, u-City사업은 실질적인 서비스 기능을 늘려 나간다.
8. 고객만족시정 업그레이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시민이 만족하고 행복할 때까지'' 모든 분야에서 시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을 개선해 나간다.
변화와 경쟁에 강한 행정 혁신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경쟁력이 가안, 활력이 넘치는 시정을 다져 나간다는 것.
고객만족 명품 시정을 펼치겠다는 것이다.''